직무정보

ENG기계

직무소개

바이오, 정유, 석유화학 플랜트는 다양한 기계 및 장치류의 유기적 조합을 통해 구성되는 대규모 기계 설비 시설로서, 플랜트 기계설계,시공는 Client가 제시한 요구사항을 구체화하여 각종 기계류의 설계와 구매를 위한 기계선정작업에 반영하고 이에 관련된 모든 서류를 검토, 승인하는 업무를 수행 후 시공 및 테스트 후 시생산을합니다.

설계의 주 업무내용은 기술적 요구사항이 기재된 기계사양서(Mechanical Data Sheet) 및 Engineering Drawing 작성, Thermal Design, 구매관련 요구사항 전달을 위한 구매사양서(Requisition) 작성, 최적의 기계선정을 위한 기계사양 비교검토(Technical Bid Evaluation), 제작도 및 각종서류의 검토 및 승인, 검사입회, 현장설치 작업, 운전작업 지원 등의 전반적 기계업무를 수행합니다.

플랜트시공은 바이오, 산업플랜트 등을 풍부한 경험, 고도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시공하는 분야입니다. 세부직종은 기계, 배관, 토목 , 전기, 계장, 공무, 품질, 자재관리, 시운전 등으로 나뉘어지며, 현장에서는 현장소장을 중심으로 공종별 협업과 본사의 관련팀 (사업팀/ 설계팀/ 구매팀)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하여 정해진 예산과 공기 내에 발주처가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공장을 건설합니다. 공사는 토목공사를 시작으로 철골구조물 설치, 기계설치, 배관설치 그리고 전기, 계장 공사, 시운전 업무의 순서로 진행되며, 현장의 업무내용은 공사수행계획수립, 협력업체선정, 품질관리 및 안전환경 지원, 원활한 자재수급관리, 현지채용 3국인 관리, 시운전 계획수립, 수행 및 성능보장시험 그리고 마지막에 공장을 인계하는 것입니다.
 
 

필수역량

기계설계는 플랜트의 구성하는 주요설비인 각종 기계장치의 적합한 성능 및 운전을 결정하는 중요업무로써, 기계 엔지니어는 크게 회전기계, 장치기계, 열 기기 등으로 구성되는 플랜트 기계설비들의 일반적인 원리와 구조 및 그 구성요소에 대한 전문지식, 관련 설계부서의 업무에 대한 이해와 함께 해외 Client 및 제작업체와의 논의 및 기술검토를 위한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특히, 유체역학, 유체기계, 열역학, 열전달, 진동학, 고체역학 그리고 금속재료공학 및 강도계산에 이르는 기계공학 기본 지식이 요구되며, 이들 중 어느 한 분야에 특별한 관심만 있어도 그에 대한 집중 교육 및 설계 업무를 할 수 있게 배려하고 있습니다. 기계설계 분류는 다음과 같이 구분됩니다.

   1.회전기계 설계 (Pump, Compressor, Turbine, 기타)
   2.장치기계 설계 (Pressure Vessel, Heat Exchanger, Storage Tank, 기타)
   3.Thermal Rating (Heat Exchanger Design Condition)
   4.열기기 설계 (Fired Heater, Boiler, Incinerator, Flare Stack)
   5.기타 Package Equipment 설계
   6.강도계산 및 응력해석

플랜트 시공업무는 담당분야별로 나뉘어져 진행되기 때문에 조직 간의 정보전달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도 필요합니다. 특히, 최근에 해외 업무가 증가함에 따라 영어를 비롯한 어학능력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그 외 국제 감각이나 세계적인 시각이 있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Career Path &  Vision

공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고 기계설계 업무를 수행하면 각종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로 성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특히 기계의 제작과 설치 등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정유, 석유화학공장에 사용되는 각종기계들을 다루어 볼 수 있으며, 고급 엔지니어로서 엔지니어링 회사의 핵심인재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모든 문서 및 커뮤니케이션이 영어를 기본으로 하기에 영어를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며, 본인의 의지에 따라 자격증 및 교육의 기회도 갖게 됩니다


플랜트 엔지니어는 자기 직무뿐 아니라 이와 관련된 공정, 배관, 전기, 계장, 토목 등에 대한 광범위한 지식도 갖게 되기 때문에 향후 사업본부, 혹은 회사 전체를 총괄하는 경영인으로서 자리매김할 기회도 갖게 됩니다. 


또한, 해외현장을 누비며 열정과 땀으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서 무한한 성취감을 느끼고, 국내에 국한되지 않고 능력을 세계 무대에서 펼칠 수 있는 넓은 시야를 가지게 됩니다. 어떠한 여건에서도 임무를 완수해내는 강인한 정신력을 얻을 수 있어 어떠한 과제가 부여되어도 명쾌하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개발될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능력을 바탕으로 강인한 책임감과 리더쉽을 발휘하여 일반인들이 인식하는 공사개념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플랜트공사부문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