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정보

식품안전

직무소개

Risk를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사전 대응하는 Watch Dog
 식품안전관리(상품 품질관리)업무는 크게 관련 법규 사회 이슈 분석 및 적용, 협력업체 Audit, 신상품안전성 검토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식품위생법규, 축산물위생관리법, 대외무역법 등 사업 영역과 관련된 다양한 법규적 환경을 분석하여 사업 수행 과정 중 발생할 수 있는 법적 Risk를 사전 통제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 또한 사회적, 국제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식품안전 정보를 파악하여 당사 사업에 미칠 영향성을 예측하고 대응안을 구축합니다.
 이렇듯 발생가능한 Risk를 사전에 예측하여 효율적인 식품안전 기준을 마련하고 기준을 잘 준수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정립하여 안전한 제품을 소싱할 수 있도록 식품안전 시스템의 가장 기초적인 발판을 마련하는 역할을 합니다.
식품안전 기준 준수를 이끄는 facilitator
 CJ만의 식품안전 기준, 상품품질관리 역량이 잘 적용되어 안전한 제품이라는 결과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조직 구성원은 물론, 협력업체들이 이를 준수하도록 이끌고 감독하여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안전한 하고 좋은 품질의 상품을 소싱하여 상품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하는 디딤돌의 역할을 합니다.

필수역량

양한 식품안전 이슈상황을 예측할 수 있는 분석적이고 총체적인 사고 능력이 필요합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언제 어디에서나 접할 수 있는 것이 식품이기 때문에 식품 안전과 관련된 이슈는 식품 자체에서만 기인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수입 식품의 양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는 물론 주요 식품 수입 국가의 식품 안전 정보까지 아울러 파악할 수 있는 넓은 시야와 이를 우리 사업 영역에 맞게 해석하여 상품 품질관리 업무에 녹여낼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식품 안전이라는 전문적인 영역을 영업, MD 등 타 조직 구성원들에게 이해시키고,
협력업체에서 CJ의 식품안전 기준을 잘 따라올 수 있도록 설득하는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합니다.
 “식품 안전”은 품질관리 부서 한 조직만의 힘으로는 1/3도 완성될 수 없습니다. 기준과 시스템을 정립했다면, 유관부서에서도 이를 충분히 이해하고 상품의 소싱과 유통에 적용할 수 있도록 충분히 이해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상품을 제조하는 협력업체의 품질관리자, 경영자에게도 CJ가 세운 식품안전 기준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여 자발적으로 이를 준수할 수 있도록 이끌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CAREER PATH&VISION

식품안전 전문가로 성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품질관리 업무는 구매, 인사, 영업 직무와 비교했을 때에는 커리어 범위가 상대적으로 한정적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편에서 생각하면 식품안전이라는 업무의 전문성을 살린다면 뚜렷한 색깔 없는 조직 구성원이 되기 보다는 과업을 달성하는 과정으로 통해서 한 영역의 전문가가 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는 것이기도 합니다.

 식품 안전에 대한 사회적 민감도와 소비자의 기대치는 지속적으로 높아져 가고 있고, 식품의 수출입 교역량이 확대되고 있는 통상 현실에 비춰볼 때 식품안전 전문가에 대한 수요도 더욱 증대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식품안전 전문가로 성장하는 길은 경쟁력있는 비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