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정보

베이커리 상품기획

역할

  "브랜딩의 핵심인 상품을 기획하는 Creator입니다.”
CJ푸드빌 브랜드를 인지하는 고객 경험의 핵심인 ‘상품’을 기획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주관하고 있습니다. 시장/고객 지향적 사고 및 최초∙최고∙차별화의 Only-One 정신에 입각하여 Brand Identity를 강화할 수 있는 상품 전략을 수립한 뒤, 구체적인 상품을 기획하고 컨셉을 도출합니다.

지속적인 트렌드 캐칭을 통하여 시장 변화를 파악하고 고객의 Needs를 분석하여 상품 개발 방향성을 설정하며, 개발된 메뉴는 상품 경쟁력의 객관화를 위하여 품평 단계를 거쳐 출시합니다. 또한 출시 이후에는 상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 및 메뉴 엔지니어링을 통하여 차후 개정 계획을 수립하는 일련의 Cycle을 관리합니다.

1) 상품기획
NPD(New Product Development) 프로세스를 준수하여 브랜드 컨셉에 맞는 상품기획을 수행합니다. 이는 시장/소비자 트렌드 캐칭 및 자사 사업전략에 맞춘 연간 제품 운영계획 하, 상품기획 방향에 대한 아이디에이션을 통해 기획안 작성, R&D와 상품개발 방향을 설정하며 그 제품이 출시되면 소비자에게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하고 매장에서 진열/판매할 것인지에 대한 마케팅활동도 함께 수립하는 일련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베이커리에서는 빵, 케이크, 선물 양과, 델리, 음료 등의 카테고리를 관리하며 베이커리 주요 시즌인 명절(설, 추석), 밸런타인데이, 가정의 달, 수능, 크리스마스 시즌 운영을 위한 시즌 무드를 가미한
시즌 제품, 캐릭터 제품 및 다양한 업계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콜라보 제품을 기획하기도 합니다.

2) 가격 전략 수립을 통한 수익구조 및 제품 실적 관리
원가, 공급가, 판매가격 전략 수립을 통한 수익구조를 관리하며, 신제품/리뉴얼 출시 시 본부와 점포 수익을 고려한 마진율 가이드에 맞춰 가격을 설정합니다. 마진율에 대한 가이드 검증은 사업기획팀과 함께 상하반기 실적 검증을 통해 연1회 업데이트 관리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제품별 실적 관리를 통한 취급율, 점당 판매수량, 매출 확인을 통해 제품의 리뉴얼, 단종 여부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기도 하고, 이익율이 기준보다 낮은 품목은 시장 내 유사제품과의 가격비교를 통한 가격인상 등을 검토하기도 합니다.  

3. 시스템 관리_자재 코드 생성 및 단가 입력 관리
신규 제품/자재 출시 시 코드 발번을 시행하며 공급가/판매가를 세팅한 제품에 대해 시스템 상 단가 입력을 시행,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4. 맛/품질 조사
신제품 개발 시 품평 단계를 거치고, 일부 제품의 경우 소비자 조사를 통한 맛/품질에 대한 검증을 받기도 하나, 기존에 보유한 자사와 경쟁사의 교차 제품을 블라인드 조사 시행하여, 그 결과를 수취해 추후 제품 개선 방향성에 대한 참고 자료로 활용한다.

필요 역량

  "멀티플레이어의 역량이 필요합니다"
1) 커뮤니케이션 역량
상품기획자는 회사 내 다양한 유관 부서 및 외부 업체와의 협업을 바탕으로 업무를 진행하기 때문에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합니다.

2) 기획 역량
트랜드를 캐치하고 고객 니즈를 발굴하여 차별화된 컨셉을 도출할 수 있는 기획 역량이 필요합니다. 

3) 정보 수립/활용능력
시장/소비자 트렌드 캐칭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한 정보를 본인의 업무에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이 있으면 좋습니다.

4) 도전정신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경험을 통해 성공/실패의 경험을 즐길 수 있는 도전정신이 있다면 상품기획 업무를 함에 있어 더 나은 성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5) 분석력 
상품이 어떻게 판매되고 있고 소비자 반응은 어떤지, 여러 데이터를 추출하고 분석하여 업무에 활용하면 더 나은 성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6) 문서 작성 역량
획득한 정보를 말과 문서로 논리적,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엑셀/파워포인트/워드 작성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면 조금 더 수월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비전

  “최고의 상품 기획/운영 전문가 혹은 CMO(Chief Marketing Officer)가 될 수 있습니다.”
1) 상품 기획/운영 전문가
상품의 기획부터 출시, 운영까지, 브랜드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역량을 갖출 수 있습니다.
또한 표준화되고 체계적인 프로세스 구축, 품질 경쟁력이 있는 메뉴로 수익을 확보하는 업무는 CJ푸드빌의 핵심 직무이자 역량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베이커리 상품팀 PM은 베이커리업계의 제너럴리스트 혹은 스페셜리스트로 새로운 꿈을 가지고 성장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상품기획력을 지닌 CMO
제품을 더 잘 팔리게 하기 위해 마케팅 요소를 가미한 활동을 고민하고 그런 경험 및 노하우가 축적되게 되면, 나아가 상품/마케팅을 총괄할 수 있는 CMO로서의 역할 기반을 다지는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새로 기획한 상품의 매출을 올리는 방법, 소비자에게 어떻게 선보일 것인 지에 대한 부분 등을 고민해 출시/운영하는 일련의 제품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면 제품,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인지시키고 실질적인 수요까지 이끌어낼 수 있는 최고의 마케팅전문가로도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도 있습니다.

실무자 이야기

  “문화 자체에 큰 관심과 열의를 갖고, 치열하게 싸우는 트렌드 세터가 되어 주셔야 합니다”
1) 우리만이 적용할 수 있는 초격차 차별화 포인트. 마켓 트렌드를 이끌어갈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노력해주세요

F&B 시장에 대한 애정과 관심에서 나아가, 우리 제품에 적용할 수 있는 차별화 포인트를 고민한 모습을 적극적으로 보여주세요! 상품기획자는 트렌드를 반영함과 동시에 또 다른 트렌드를 만들어가는 직무입니다.
따라서 제품에 대한 애정 뿐만 아니라 새로움을 도출하는 기획력도 중요합니다. 누구에게 어떤 제품으로 어떻게 팔 것인가를 고민하는 것이 본인만의 경쟁력이 될 것입니다.
상품기획자는 브랜드 파워의 핵심 요소인 상품 기획, 출시, 운영을 주도하므로 브랜드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F&B 전문가로서 역량을 갖출 수 있는 경쟁력 있고 매력적인 직무입니다. 내가 기획한 제품이 실제로 구현되어 하나의 트렌드가 되는 보람을 느끼고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열정 가득하다면 도전해보면 좋을 직무입니다. 

2) 食문화만이 아닌, 문화 전반에 대한 관심을 많이 가져 주셔야 해요

F&B는 단순히 食문화에만 국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라이프스타일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문화 전반의 Trend에 관심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업계 현황, 신 메뉴 및 고객 트렌드를 심도 있게 파악하여 경쟁사와 차별화되면서도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는 상품을 기획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