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정보

기획/관리

ROLE

  브랜드 지속성장을 위한 장/단기 사업전략을 수립하고 경영진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손익/지표 정보 제공을 통해 전반적인 경영활동을 Leading 하고 Tracking 하는 안방마님!
1. 기업 운영의 나침반
회사/브랜드의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경영계획 수립, 일별/주별/월별 실적 분석 및 조직에 대한 성과평가(KPI) 과정 관리 업무를 관장하며, 필요시 각 본부 간 최적의 자원 조정 및 실행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2. 의사결정의 조타수
회사 내 경영 현안에 대한 의사결정 자료를 경영진께 적시에 제공하며, 선도적으로 원인 분석 및 대안 제시 그리고 해결을 위한 실행 업무를 주도적으로 진행합니다.

3. 커뮤니케이션의 중앙 채널
전사/본부 경영회의체(임원회의, 월간 경영회의, 전략회의 등) 운영기준을 마련하고 주관하며, 사내/그룹 내 또는 대외 사업적 협력을 위한 공식적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의 역할도 수행합니다.

4. 사업전략 세팅 및 손익구조 개선
사업전략 방향과 연계하여 경영계획을 수립하여 점포별/브랜드별 목표를 설정하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이를 위한 정확한 수치 및 전략 실행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정확한 현황을 파악, 대안을 제시합니다. 전략 방향과 연계하여 투자/인력/비용 등의 계획을 수립하여 사업 팀/본부 전체 손익 구조 및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QUALIFICATION

  1. 회계지식
자산/비용의 생성, 집행, 처리 등을 위해 필요한 계정과목(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뿐만 아니라 사업부제 운영지침 등의 개정/관리를 위해 재무회계 및 원가/관리회계에 대한 기초 지식을 최우선적으로 필요로 합니다.

선배의 한마디
회계를 바탕으로 손익계산서를 작성하고 분석하는 업무가 本 직무의 필수적인 업무입니다. 매월 재무결산이 끝나면 관리 결산을 직접 진행하고 분석함으로써, 경영진께 보고하는 일정을 진행합니다. 관리결산을 진행하고 분석하여 그에 관한 시사점을 얻기 위해서는 전반적인 회계 지식이 필수이겠죠?

  2. 계획화/분석적 사고 및 문제 해결 능력
경영계획 대비 실적의 차질 발생 또는 경영 활동상의 현안 이슈 발생 시 사내/외에 축적된 계량화된 경영지표를 바탕으로 원인 분석 업무를 수행하고 해당 이슈에 대한 극복/해결방안 등을 제시/실행하기 위한 통찰력도 보유해야 합니다.

선배의 한마디
기획/관리 직무는 해당 조직에서 모든 기준/프로세스를 설정하고, 향후 방향까지 설정하는 중요한 직무입니다. 유관부서에 사업의 방향성과 기준을 제시하고 설득하려면 누구보다도 논리적이고 분석적 사고가 필요합니다. 또한 조직 內 이슈가 발생하면, 그 누구든지 기획/관리 직무 구성원을 먼저 찾습니다. 해당 조직의 작은 이슈부터 큰 이슈까지 전반적인 대응을 해야 하는 조타수 역할을 맡고 있다 보니, 어느 직무보다 문제 해결 능력이 필요합니다.

  3. 커뮤니케이션 역량
사내 각 조직과 상호 협업 및 필요시 협상을 통해 경영목표를 기필코 달성해야 하는 중심점 역할을 수행해야 하므로 커뮤니케이션 기능이 원활히 작용하게 하는 의사소통 능력을 보유해야 합니다.

선배의 한마디
외부와 커뮤니케이션 할 일은 극히 드물지만, 조직 내부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중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실행하면 매니저로서 다른 팀의 구성원들과 잘 협업하여 해당 프로젝트를 이끌고 나아가는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됩니다. 성과를 내려면 무엇보다도 구성원들과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이겠죠?

CAREER PATH&VISION

  CFO로 성장할 기획관리
기획/관리 직무는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를 수행하므로, 他 직무에 비하여 좀 더 거시적인 관점에서 사고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조직 內 全 Value Chain에 직접적으로 관여하기 때문에 각 분야별 업무내용도 간접적인 습득이 가능하며, 해당 사업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기획/관리 직무에서 전문가로 성장하게 되면 사업을 총괄 관리하는 CFO 또는 해당 사업의 리더인 사업부장/본부장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부서장의 한마디
기획관리 직무를 담당했던 5년간은 제가 CFO로 성장할 수 있게 해준 가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쉽지 않은 시간이었지만 거시적/미시적인 관리사안들을 디테일하게 볼 수 있는 뜻깊은 기회가 부여되었고 사업적인 감각과 경영에 대한 나만의 철학, 기준을 세우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