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정보

인사

ROLE

인사 부문는 CGV의 비전과 미션을 근간으로 하는 경영전략, 인사전략을 수립하고 합리적인 인사운영을 통해 사내 각 조직의 경영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인사직무의 주요 업무영역은 우수한 인적자원을 확보하고 유지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과 가치를 향상시키는데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인사부문에서 담당하는 업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우수인력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일을 즐겁게 할 수 있는 직장문화를 제공함으로써 종업원의 사기를 제고합니다. 또한 경영전략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최상의 조직구조를 만들어 임직원의 업무역량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둘째, 임직원에게는 공정한 성과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리적인 틀을 제시하고 이에 상응하는 보상시스템을 구축, 제공함으로써 효율적인 회사조직이 운영될 수 있도록 합니다. 셋째, 직원의 경력개발 통로(Track)를 제공함으로써 개개인이 비전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개인의 역량과 경력을 개발함과 동시에 CGV의 비전과 미션에 대한 이해를 높여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비전 달성을 함께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합니다. 인사부문은 이러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조직 내 각 사업부문과의 적극적인 의사소통 채널을 확보하여 조직, 인력운영에 필요한 노하우와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사업 파트너의 역할을 수행하고, 회사 조직이 정체되지 않고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추구할 수 있도록 변화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QUALIFICATION

인사부문은 임직원의 다양한 생각, 의견을 수용할 수 있는 폭넓은 사고력, 수용성을 항상 견지하고 있어야 하며 창의, 도전, 정직, 팀워크, 존중, 고객이라는 CJ Values를 기반으로 하는 가치실천을 지원할 수 있는 역량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조직 운영상 발생하는 수많은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할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 조직의 변화를 앞서 이끌어 갈 수 있는 변화 주도자로서의 리더십, 조직 내에서 발생하는 이슈를 정확히 분석, 파악하여 올바른 방향으로 제시할 수 있는 문제분석 및 해결능력이 필요합니다. 이에 부가하여 기본적으로 사람을 존중하고 사랑할 수 있는 따뜻한 마음이 바탕에 깔려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역량요소 외에 채용, 평가보상, 조직문화관리, 인력운영에 필요한 지식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CAREER PATH&VISION

최근 각 기업마다 우수한 인재를 확보, 유지, 육성하려는 노력은 그 기업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원에서 볼 때 인사부문은 최고경영자의 의사결정을 보좌하는 조언자의 개념을 넘어 향후 회사의 사업방향에 맞추어 스스로 적합한 인재를 확보, 유지함으로써, 사내 사업을 리드하는 역할로 변화해 나갈 것입니다. 이에 CGV 인사부문에서 자신의 업무 경력을 쌓아가는 동안 다음 몇 가지의 장기적 비전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우선 선진화된 인사관리의 전문성 개발을 통해 최고로 인정 받는 인사부문 전문가로서 경력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최근 인력관리와 인재확보에 관련된 현안들이 주목받고 있지만 이에 따른 전문가가 부족한 우리 나라의 현실을 감안해 볼 때, 인사부문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키워가는 일은. 개인과 기업을 위한 의미 있는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으로 CJ CGV의 인사관리를 체계적으로 경험한 후, 인사부문의 관리자로 성장한다면 본인이 펼치고 싶은 이상적인 인사 전략을 전개해 볼 수 있습니다. 즉, 자신이 직접 경험한 인사관리의 체험을 통해 이슈를 발굴하고 발전 방향을 구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고 경영자를 꿈꾸는 지원자의 경우, 경영관리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인사부문에 대한 이해를 통해 더욱 유능한 최고 경영자의 길을 걸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하루일과

출근 후 사내 인트라넷을 통해 메일 확인 및 사내 소식을 접할 수 있는 게시판, 전자결재 문서 등을 파악하고 하루 일과에 대한 계획을 작성합니다. 임직원들의 문의사항에 대한 답변, 인사제도를 운영하기 위한 일상적인 업무 수행과 함께 조직에 대한 현황 분석을 통하여 인사전략 수립의 기초가 되는 자료들을 작성하기도 합니다. 또한 각 시기별로 진행되어야 하는 정기적인 업무들은 주간 또는 월간 단위의 계획을 수립하여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특히 보고 시점이 정해진 업무는 그 기한까지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 핵심인재의 확보 및 육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어 CGV 뿐 아니라 CJ계열사와의 워크샵 및 회의 등을 통해 전략을 수립하는 경우가 많아 이에 대한 준비 자료 작성과  회의 참석 등이 중요한 일과 중 하나입니다. 시안의 중요도 및 시급성에 따라 업무의 우선순위를 결정하여 처리하게 되며, 당일 업무의 진행 사항 및 내일의 할 일을 정리 한 후 본인의 업무 스케줄에 따라 자율적으로 퇴근을 하게 됩니다.

업무네트워크

인사직무의 특성상 조직의 전 임직원과의 네트워크 및 커뮤니케이션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때문에 좀 더 적극적이고 원활한 의사소통의 채널을 확보해야 합니다. 각각의 직무에 대한 이해를 통해 최적의 인재를 확보하고 육성해야 하기에 해당 직무에서 수행하는 업무, 각 개인의 R&R들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합니다.  전국 각 사이트 인원들의 근무 현황과 발생 가능한 이슈들에 대해 항상 귀 기울이며 모든 인력들의 업무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CJ그룹 계열사들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교류하고 CJ 그룹의 비젼에 대해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각 계열사간 담당자들과의 네트워크도 필요합니다. 그 외 체계적인 인사시스템 마련을 위한 유관 부서 및 외부 시스템 담당자와의 커뮤니케이션, 관공서 담당자와의 업무 협조 등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