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정보

방송미술(무대디자인)

ROLE

방송미술은  무대세트의 디자인 업무 및 소도구, 소품 관련업무를 관리, 감독 업무를 수행하는 직무를 말합니다.
방송미술 직무는 방송 콘텐츠의 내용에 따라 제작에 필요한 방송미술의 요소를 검토하고, 검토된 내용에 따라 필요한 무대세트 기획 및 디자인, 소도구 및 소품의 배치 등의 내용을 기획하여 방송의 시각적 연출을 담당합니다.

Qualification

방송미술직무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디자인 관련 뿐만 아니라 방송제작에 대한 어느 정도 이해가 필요합니다.
공간을 표현하는 드로잉 역량 및 관련 소프트웨어 활용, 설계도면의 해독, 카메라를 통한 공간 인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TV프로그램은 여러 사람이 함께 만들어 가는 것이므로 서로 간의 이해와 배려가 가장 중요하며, 각 분야별 담당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무대미술의 방향을 수정 보완할 수 있어야 합니다.

CAREER PATH&VISION

방송미술 디자이너는 무대 위를 디자인하고 조명, 음향, 영상, 카메라와 협력을 통하여 하나의 시각적인 결과물을 창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방송은 여러직무가 함께 협력하여 방송 콘텐츠를 제작하므로 팀웍이 가장 중요합니다. 나와 같이 일하고 있는 동료의 직무를 서로 이해하여야 진정한 팀웍이 발휘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최고의 방송 콘텐츠를 제작하여 회사의 목표달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자이너는 개인의 상상이 현실이 되는 무대라는 공간에서 꿈을 이루는 무대 예술가 이기도 합니다. 열정을 갖고 노력하고 끊임 없이 새로운 것을 창조하면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주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방송전문가로서 미래창조의 리더로서 자부심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