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정보

디지털콘텐츠 제작PD(DIA)

직무소개

  국내 최고의 디지털콘텐츠 제작과 트렌드를 선도하는 전문 디지털 크리에이터
디지털 호흡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제작하며, 방송 조직보다 빠른 호흡과 실행력이 요구되고 높은 자율성이 보장됩니다.

디지털콘텐츠 제작 과정은 기획-제작-후반작업-방송의 과정을 포함합니다.
온라인플랫폼 오리지널 디지털콘텐츠 뿐 아니라 CJ ENM 內 방송 채널과 컨버전스 가능한 형태의 콘텐츠를 기획, 제작, 유통하는 것이며 장르적으로는 드라마, 예능, 다큐멘터리 등과 같은 기존 장르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새로운 컨셉의 디지털콘텐츠를 개발합니다.

1. 기획: 먼저 디지털 트렌드에 적합한 콘텐츠의 장르와 주제를 설정하여 콘텐츠의 방향성과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정합니다.
2 제작: 이 과정에는 대본 및 구성안 작업, 제작 스텝 구성, 캐스팅 진행 및 촬영까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3. 후반작업: 넓게는 제작 기간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후반작업에는 편집, 자막 작업, CG, 색보정(DI), 오디오 믹싱 작업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4. 릴리즈: 국내외의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페이스북, 유투브)과 자사가 보유한 방송 채널을 통하여 단독 또는 컨버전스 온에어 형태로 방송됩니다

재미있고, 기발하고, 감동적이고, 새로운 콘텐츠의 제작을 위해 다양한 디지털콘텐츠의 Producer/Director의 역할을 수행하며 미래 콘텐츠 산업에 있어서 중요한 인적 자원으로서 종횡무진 활약하게 될 것입니다.

필수역량

  인문학적 소양에 기반한 스토리텔링 능력과 디지털 플랫폼과 콘텐츠 트렌드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필요
인문학적 소양은 PD가 프로그램을 기획, 제작함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필수 역량입니다. 좋은 콘텐츠가 시청자들을 공감하고 즐거워하고 슬퍼하게 만드는 것은 사람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하기 때문입니다.
또 하나의 중요한 역량이 바로 스토리텔링 능력입니다. PD는 이야기를 영상으로 표현하는 일을 하기 때문에 자신의 색이 묻어 나는 스토리텔링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 보다 좋은 콘텐츠를 제작, 연출 할 수 있습니다.    

더하여 PD는 현재의 트렌드에 예민하게 반응해야 하며 나아가서 트렌드를 예측까지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디지털콘텐츠는 기존의 TV 콘텐츠보다도 시청자들이 더 민감하고 빠르게 반응하기 때문에 제작에 있어서 현재의 트렌디한 이슈뿐만 아니라, 급변해가는 다양한 유통 플랫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디지털 분야는 기존 방송 채널과 다르게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서 소비자를 만날 수 있기 때문에, 새롭게 변화하는 콘텐츠 매체 환경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필요합니다. 페이스북과 유튜브의 콘텐츠 특성과 거기에서 소구되는 콘텐츠에 대한 고민뿐만 아니라 계속해서 변화하는 디지털 시장의 큰 흐름과 트렌드에 대해서도 개방적이어야 합니다.

CAREER PATH & VISION

  트렌드를 선도하며 자신의 색깔을 드러내는 PD가 되고 싶다면?
CJ ENM이 보유한 다양한 인프라를 활용하여 디지털콘텐츠로 대변되는 뉴미디어 시장에서 보다 앞선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트렌드를 선도하는 신선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자신의 색을 표현해 나갈 수 있는 PD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