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정보

콘텐츠유통

직무소개

  디지털 미디어 시대, 콘텐츠 Value를 극대화하는 NO.1 미디어 비즈니스 전략가
미디어 환경이 급속히 디지털로 변화함에 따라 TV채널 기반 수익모델은 다각화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유료방송도 다채널, VOD 등으로 성공적으로 변신을 이루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온라인/모바일 신규 OTT 서비스와 유튜브, 페이스북, MCN 등 개인 참여형/맞춤형 콘텐츠 서비스들도 시장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추어 콘텐츠 사업 모델도 기존의 채널 광고와 수신료 모델만이 아니라, 유/무료 VOD, Clip, 실시간 Streaming 등으로 다변화하여 방송사의 새로운 매출 기반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콘텐츠유통 업무는 CJ ENM에서 제작한 방송, 영화 및 디지털 콘텐츠를 여러 다양한 형태로 모든 디지털 플랫폼(IPTV 등 유료방송, 온라인 모바일 OTT 등)에 유통시킴으로써, 소비자가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프로그램을 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를 위한 플랫폼 공급 협상, 계약, 운영 등을 병행하면서 유통 수익을 극대화하는 업무입니다. CJ ENM의 콘텐츠유통 사업은 크게 방송/영화/디지털/글로벌 등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국내 및 해외에 CJ ENM 콘텐츠를 최고 Value의 콘텐츠로 자리잡게 하는 최전선을 이끌고 있습니다.

필수역량

  콘텐츠의 가치를 인식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가치를 증폭시킬 수 있는 역량
콘텐츠유통을 위해 필요한 자질은 1)다양한 방송, 영화, 디지털 콘텐츠 및 미디어 서비스에 대한 높은 이해도, 2)각 미디어 플랫폼 시장의 경쟁/사업 환경에 대한 분석과 포지셔닝, 3)마지막으로 이를 통해 콘텐츠의 가치를 극대화하여 유통시킬 수 있는 안목과 종합적인 판단력입니다.

특히,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역량은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를 확대 유지할 수 있는 친밀한 대내외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다변화하는 사업 경쟁 환경에서 종합적인 사업 분석/판단을 유지할 수 있는 집중력이 있어야 합니다.

CAREER PATH & VISION

  콘텐츠 비즈니스의 새로운 시대를 개척해가는 인재로 성장
미디어 시장은 디지털로 인해 이미 새로운 패러다임을 가진 영역으로 변모했고, 향후 더 다양한 형태로 확대될 것입니다. 앞으로도 방송, 영화, 디지털 등의 구분은 점차 희미해지고, 장르별, 미디어별 경계가 점차 더 모호해질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 속에서도 콘텐츠만이 줄 수 있는 즐거움이 있고, 공감이 있고, 그로 인한 비즈니스가 있다면, 그 콘텐츠 비즈니스의 최선두엔 언제나 여러분이 서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