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정보

애니메이션사업

직무소개

  투니버스 브랜드와 주요 IP 마케팅 전략을 통해 채널 및 IP 영향력을 극대화 하는 '마케팅'
첫째, 채널 캠페인 영상 기획, 투니버스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활용한 온ㆍ오프라인 브랜드 행사 기획 및 진행 등 브랜드 강화 마케팅을 주도합니다.

둘째, ‘프로그램 마케팅’으로 시청률 제고를 위해 프로그램 별 온에어ㆍ온라인ㆍ오프라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방송 론칭 전에서부터 종영 시까지의 프로그램 인지도와 선호도를 극대화하기 위한 캠페인ㆍ프로모션을 기획 및 실행합니다. 또한 프로그램의 협찬과 제휴사 관리 등을 담당합니다.

셋째, ‘캐릭터 마케팅’으로 미디어 PR, 온ㆍ오프라인 마케팅, 제휴ㆍ세일즈 마케팅 등 전방위적 통합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여 주요 캐릭터의 브랜드 파워를 강화하고 영향력을 극대화합니다.

마지막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온라인, 모바일 환경에서 채널과 프로그램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수립 및 실행하는 ‘디지털 마케팅’을 담당합니다. 또한 자체 플랫폼 관리를 통해 온라인ㆍ모바일 플랫폼 하에서 경쟁력 있는 콘텐츠ㆍ채널 브랜드를 구축하는 역할을 합니다.

  애니메이션 및 어린이&가족 타깃의 국내외 IP 소싱, 배급 및 사업화를 담당하는 '판권사업'
첫째, 투니버스 방송, VOD 서비스, 다양한 부가사업을 위한 국내외 IP를 확보 및 구매 하는 소싱업무를 수행합니다.

둘째, 소싱, 제작, 투자로 확보된 자사의 IP를 지상파, 케이블, 종합편성채널, VOD플랫폼, 비디오그램(Blu-ray, DVD), 스트리밍 채널 등 다양한 플랫폼에 사업 전략에 따라 배급하고 배급에 필요한 마케팅을 수행하는 배급업무가 있습니다.

셋째, 국내외 업계와의 협업을 통해 IP의 다양한 사업화 기회를 포착하고 이를 수행하여 수익을 창출합니다. 키즈포털, 완구사, 제작사, 수입/배급사, 극장 등 관련업계와의 커뮤니케이션(협상, 계약, 사업관리) 및 관련 IP의 마케팅/프로모션을 수행함으로써 IP를 알리고 가치를 높이는 공동사업을 진행합니다.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활용한 사업 전개를 진행하는 '콘텐츠사업'
자체 애니메이션 및 해외의 유명 애니메이션 및 브랜드의 국내 사업권을 확보하고, 해당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상품에 적용하여 상품을 제조, 유통할 수 있는 권리를 허가하거나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권리를 허가해 주는 라이선싱 사업을 담당하며 해외 애니메이션의 원작사와 국내 라이선시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조율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자체 애니메이션의 국내 사업 및 해외 애니메이션의 국내 사업을 대행합니다. 해외의 유명 애니메이션 및 브랜드가 국내 사업에 적합한지를 판단하고 결정된 애니메이션의 국내 사업권을 확보하여 최적의 국내 라이선시를 선정하여 라이선싱 계약을 진행합니다. 계약된 상품에 대해 원작사와 라이선시와의 상품 기획, 감수 등의 커뮤니케이션을 중간에서 조율하여 상품이 출시, 유통될 수 있도록 관리합니다. 또한 출시된 상품에 대한 중간 점검(품질 관리, 판매 현황 점검 등)을 수행하고 정기적인 로열티 보고와 매출 계획 등 원작사와의 커뮤니케이션 창구 역할을 합니다.

또한 원작사의 관리뿐만 아니라 국내 라이선시와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우호 관계를 유지하여 캐릭터 라이선싱 사업이 안정적으로 지속될 수 있도록 국내 사업 관리를 수행합니다.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의 극장판 / 뮤지컬 / 전시회 등 다양한 부가사업의 진행, 자체 애니메이션의 해외 배급 및 라이센싱 사업을 수행하며, 이와 관련된 해외 사업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및 영업 활동을 합니다. 사업권이 있는 애니메이션 상품의 국내에서의 상품 기획, 제작 및 유통 업무도 진행합니다.

필수역량

  [마케팅] 투니버스 채널 브랜드 관리, 콘텐츠 마케팅 / 캐릭터 사업 마케팅 / 디지털 마케팅을 수행하기 위한 '마케팅적 사고'
'마케팅적 사고'란 시청자의 니즈와 문화/트렌드를 파악하는 통찰력, 차별화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수립 및 실행을 위한 기획력, 유관부서와의 시너지를 내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위기를 돌파할 수 있는 인성과 열정을 말합니다.

  [판권사업] 개척자(Frontier)의 아이디어와 뚝심, 협상가(Negotiator)의 친화력과 판단력, 영업사원(Salesman)의 근성과 상도(Business morality)를 겸비한 IP의 종합외교관
비즈니스의 시작과 끝은 상대가 B2B(업체)이든 B2C(고객)이든 상대의 마음을 열게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콘텐츠 뿐만 아니라 일과 사람을 즐기고 좋아하는 마인드는 필수입니다.

오랫동안 선두를 지켜온 자사의 위상과 영향력을 파악해 업계와 자사 간의 ‘공동경비구역’이자 고객과의 ‘관문’의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에 걸맞은 겸양, 성실성, 배려심, 공적인 마인드, 매너를 겸비해야 합니다.

원칙을 바탕으로 한 뚝심을 가지되 상대와 win-win을 추구할 수 있는 유연성, 업계 전반에 대한 기본지식, 트렌드를 놓치지 않는 정보력, 일을 할 때 A부터 Z까지 챙기며 마무리 짓는 꼼꼼함과 인내심도 필요합니다.

  [콘텐츠사업]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사업에 대한 이해도와 원작사와 라이선시 그리고 방송사, 에이전트, 리테일러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적극적으로 조율하는 자세, 사업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원만한 대인관계와 먼저 다가가는 자세
사업을 통해 직접적으로 매출이 발생하는 업무로 기본적인 회계지식(매출, 비용, 손익)과 애니메이션 사업에 대한 이해(개인적인 취향이 아닌 타깃의 입장에서 바라 본 애니메이션의 인지도, 재미, OSMU의 이해 등)가 요구됩니다. 또한 사업 계획, 보고서 작성, 정보 수집 및 정리,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필요합니다. 라이선시와의 협업이 중요한 만큼 라이선시의 입장과 원작사와의 입장을 동시에 고려하여 중립적인 입장에서 조율하는 중재 능력이 중요하며 많은 라이선시를 관리해야 함에 따라 우호 관계를 유지하는 적극적이고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 역량이 중요합니다.

CAREER PATH & VISION

  [마케팅] 미디어 산업의 핵심 = 마케팅
시청자가 열렬히 반응할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이를 시청자에게 매력적으로 전달해 시청률을 향상시키는 것에서부터 채널의 브랜드 파워를 키우는 것까지 '마케팅' 업무는 미디어 산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협찬사 및 제휴사와의 시너지 활동을 통해 자기개발 기회와 비전 역시 상당히 열려있는 편입니다. 기본적으로 미디어 업무영역의 전반을 다루다 보니 보는 시각이 넓어져 미디어와 연계된 다양한 분야로의 확장이 가능합니다. 앞으로는 마케팅 시각을 가진 미디어인이 전반적인 영역에서 활발한 활동을 할 것으로 보여, 미디어 산업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큰 꿈과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어린이 시장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에 대한 실무적 이해를 바탕으로 ‘키즈&캐릭터’ 전문 마케터로 성장이 가능합니다.

  [판권사업] 희소가치 높은 콘텐츠 Generalist
책상과 컴퓨터 앞에서가 아닌 치열한 현장과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노하우와 스킬을 얻으며, 누구에게나 인정받을 수 있는 진정한 Career를 쌓을 수 있습니다.

콘텐츠 소싱, 배급, 공동사업 영역의 업무를 수행하게 되면서 국내외 다양한 IP를 가장 먼저 만나고, 다양한 파트너를 가장 많이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콘텐츠 업계에서 다년간의 커리어를 보유한 Generalist로 성장하여 업계의 희소가치가 있는 재원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자사의 브랜드로 자신의 이름을 달고 커리어를 견고히 쌓아간다면, 업계에서 이름 석자로 환영 받는 중요한 인재가 될 수 있습니다. 조직 내부/외부 업계 파트너와 끊임없이 소통하고 숨어 있는 가치 하나라도 포기하지 않는 영업사원의 근성까지 발휘한다면, 판권사업팀의 ‘정예요원’이자 애니메이션사업의 훌륭한 ‘IP 외교관’이 될 수 있습니다.

  [콘텐츠사업] 글로벌 콘텐츠의 국내 사업에 대한 지식 함양과 이를 통한 국내 콘텐츠의 해외 진출 노하우 습득을 통한 콘텐츠사업의 핵심인력으로 성장 가능
글로벌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콘텐츠 사업에 대한 지식을 전 분야에 걸쳐 함양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직접적인 상품뿐만 아니라 무형적 가치 창출(사업 마케팅, 기업과의 콜라보레이션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 사업을 토대로 국내 애니메이션 콘텐츠의 해외 진출을 위한 라이선싱, 브랜드 관리, 업체 관리 등의 노하우를 습득함으로써 글로벌 사업의 기반을 쌓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 라이선싱 사업이 급속한 성장을 이루고 있는 환경에서 콘텐츠사업의 핵심 인력으로 성장 가능합니다. 지난 10년간 급속한 성장을 하고 있는 국내 라이선싱 사업 환경 속에서 향후 라이선싱 사업 전문 관리자로 성장할 수 있으며 이와 더불어 사업 기획, 제조/유통 기획, 브랜드 관리 등의 역량을 강화하여 콘텐츠와 연계된 다양한 전문 관리자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ENM 콘텐츠(영화, 드라마, 버라이어티쇼 등)를 활용한 사업, 보다 확장한다면 CJ 그룹의 브랜드를 활용한 사업을 주도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