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정보

편성

직무소개

  채널의 단기적인 목표 및 중장기 비전을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브랜드 방향성 세팅, 타깃 설정, 콘텐츠 기획, 시간대 편성 전략과 프로모션을 수행. 채널 운영의 핵심 커뮤니케이터 역할
첫째, 채널의 사업 목표와 전략을 세팅하고 브랜드 방향성과 최적화된 타깃 설정, 매체 전략을 수립합니다. 또한 타깃의 일상 생활 패턴을 기반으로 데이터 분석을 통해 편성 전략을 짜고, 브랜드 파워 향상을 위한 채널 프로모션까지 책임집니다.

둘째, 빠르게 변하는 미디어 환경과 트렌드를 분석하고 방송 채널을 기반으로 온라인 매체, SNS 등 채널이 타깃과 만나는 다양한 경로를 분석하여 채널 운영에 반영합니다. 프로그램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수용자 리서치를 통해 변화하는 시청행태 및 관심사를 파악하고 콘텐츠를 기획합니다.

셋째, 채널 운영의 컨트롤타워로서 제작, 마케팅, 매체, 광고사업 등의 유관부서와 네트워크를 형성하며 이슈 발생시 협업과 조율을 통해 최상의 성과를 도출합니다.

필수역량

  콘텐츠에 대한 관심과 애정, 그리고 콘텐츠 산업의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
콘텐츠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기본적으로 필요합니다. TV콘텐츠뿐만 아니라 영화, 음악, 문학, 디지털 콘텐츠 등 다양한 문화에 대한 경험 지식은 직무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콘텐츠 감상에서 나아가 수용자 관점에서 분석하는 능력,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개진할 수 있는 역량도 필요합니다.

편성 직무는 시청률 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협의의 편성뿐만 아니라 기획, 제작, 프로모션, 유통에 이르기까지 콘텐츠 산업의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콘텐츠의 가치를 올려야 하는 미션이 있습니다. 또한 시시각각 변화하는 사회의 트렌드와 타깃 관심사를 분석하고 채널 운영에 민첩하게 적용해야 하기 때문에 미디어 산업에 대한 관심과 지식도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제작, 마케팅, 송출, 홍보, 콘텐츠구매/판매, 광고영업, 매체영업 등 거의 모든 부서와 업무가 긴밀히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원만하게 조율할 수 있는 열린 마음과 유연성이 요구됩니다.

CAREER PATH & VISION

  채널의 A to Z! 채널 운영의 스페셜리스트로 성장
편성은 채널의 방향 설정부터 채널 운영에 관여하는 디테일까지 채널 관련 A-Z 모두에 관여하는 직무입니다. 전문 편성 인력으로 스페셜리스트가 될 수 있는 한편, 회사의 유관부서와 협업하여 일할 기회가 많기 때문에 개인이 어떤 비전을 갖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며 채널 운영의 핵심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열정적인 추진력과 열린 마음으로 직무에 임한다면 장기적으로 콘텐츠 산업의 핵심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