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정보

무대감독

직무소개

  무대를 더욱 “무대스럽게” 만듦
무대 감독은 조명, 특수효과, 영상, 구조, 안전 등, 무대 및 프러덕션 관련 모든 환경 요소를 총괄적으로 창조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합니다. 무대디자인 부서와 밀접한 협업관계를 유지하며 무대를 더욱 무대답게 그리고 무대 환경 요소를 더욱 매끄럽게 관리 총괄하는 부서입니다.

주요 업무로는 첫째, 무대를 장식하는 여러 부차적인 요소 (특수효과, 영상, VJ, 전식 등) 중에서도 조명을 디자인하고 설계합니다. 조명이 쓰이는 방법에 따라 크게 화이트 조명(드라마, 영화 조명 기법)과 쇼 조명(콘서트, 음악 페스티벌 조명 기법)으로 구분됩니다.

둘째, 무대가 현실화되기까지 모든 예산적 흐름, 일정, 구도 등을 조정 및 결정합니다. 방송은 다른 업종과 달리 매우 제한된 시간과 예산 내에 무대를 기획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셋째, 무대 현장 운영 전체 과정의 안전을 관리 담당합니다. 무대 현장에는 자칫하면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 요소들에 노출 되어있으므로 전 스태프, 관객 그리고 아티스트의 무대 제작 및 운영 중에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무대감독으로서의 또 다른 주요 업무입니다.

필수역량

  통찰력 & 창조적인 트렌드 제시
무대감독은 단순히 무대를 운영, 관리하는 업무 영역을 넘어서서 무대 표현을 예술적으로 조화시키고 프로그램 전체의 분위기를 총괄하는데 매우 중요하고 독립적인 역할을 합니다. 또한 영상을 통해 구현되는 특성 때문에, 카메라를 비롯하여 방송기술의 영상, 특수효과 등 관련 직무들과 긴밀한 협업은 필수이며 그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요구되고 전반적인 분위기의 전환 및 운용하는 능력, 카메라 및 출연자들의 동선에 대한 세심한 사고력과 이해가 필요합니다.

CAREER PATH & VISION

  새로운 트렌드에 맞는 영상 전문리더
종편 개국과 다양한 매체의 등장으로 시청자의 눈높이는 점점 높아지고 있는 이유로 T&A에서는 누구보다 발 빠르게 시청자 요구에 부응 할 수 있도록 최초, 최고, 차별화를 추구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CJ ENM Art Creation팀은 타 방송사와 다르게 무대 기술, 미술을 통합하여 전체 시스템을 총괄, 리드하는 역할을 하여 업무를 통해 현장에서 제작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와 사고능력을 갖출 수 있으며, 새로운 Visual과 Trend를 요구하는 시대에 맞는 영상을 만들어 낸다는 자부심과 함께 능동적인 리더로서 성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