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정보

애니메이션 더빙연출PD

직무소개

  애니메이션 더빙연출PD의 주된 업무는 ‘투니버스 채널로 방송되는 모든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입니다.
이는 크게 ‘CJ ENM 창작 애니메이션 포스트 작업과 외국 수입 애니메이션 더빙 작업’으로 나눌 수 있고 이를 위해 더빙연출PD는 ‘콘텐츠 기획, 콘텐츠 분석, 수입 애니메이션의 로컬라이징, 더빙 대본 어레인지, 영상 수정, 성우 캐스팅 및 연기지도, 더빙 녹음 연출, 사운드 연출, 주제가 연출, 작품 관련 계약 및 예산 관리, 관련 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 등을 하게 됩니다. 입사 초반에는 조연출로서 선배PD와 한 팀으로 작업을 하지만 어느 정도 숙련된 뒤에는 PD 1인이 한 프로그램의 후반작업(포스트) 총 연출로서 모든 업무를 도맡아 하게 됩니다.

필수역량

  애니메이션 타이틀 하나를 총괄하여 완성해내는 책임감과 리더십, 근성
애니메이션 타이틀 하나를 총괄하여 완성해내는 책임감과 리더십, 근성
후반부 제작에 관련된 모든 업무들 (콘텐츠 분석, 수입 애니메이션의 로컬라이징, 더빙 대본 어레인지, 로컬라이징에 맞는 영상수정, 성우 캐스팅 및 연기지도, 더빙 녹음 연출, 사운드 연출, 주제가 연출, 방송용 종합편집, 작품 관련 계약 및 예산 관리, 관련 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 등)을 1인이 총괄하여 주도적으로 해내야 하기에 책임감과 리더십, 그리고 업무의 완성도를 추구하는 근성이 필수역량입니다.
 
채널에 맞는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기획하는 창의력 
채널지향형 애니메이션을 직접 기획하고 제작하는 것도 더빙연출PD 업무 중 하나입니다. 이를 위해 트렌드에 민감해야 하며 채널의 타깃 특성을 이해하고 실제 작품으로 완성시킬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입사 초기에는 채널 특성과 기획 방법에 대해 배우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콘텐츠를 직접 기획하고 만들 수 있는 PD 역량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타고난 창의력과 애니메이션이라는 장르에 높은 이해도를 가진 인재를 원합니다.
 
커뮤니케이션 스킬
더빙 시 성우에게‘연출의도에 맞는 디테일한 연기를 요구하고 이끌어내는 것은 더빙연출PD의 기본 업무입니다. 그 외 스태프들과의 협업, 관련부서와의 업무 연계를 위해 안정적인 커뮤니케이션 스킬은 매우 중요한 역량입니다.

CAREER PATH & VISION

  투니버스 채널 특성상 ‘더빙연출PD’의 역량이 곧 채널의 역량
업에 대한 사명감을 바탕으로 책임감, 열정, 그리고 끊임없이 배우려고 하는 자세
현재 CJ ENM 애니메이션사업부에서 만들어지고 방송되고 있는 애니메이션들이 국내 최고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 안에서 본인이 맡은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다면 국내 최고의 애니메이션 더빙연출PD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