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정보

디지털콘텐츠사업

직무소개

  디지털콘텐츠 기획 및 디지털 채널 운영 - 빠르게 변화하고 움직이는 디지털 트렌드를 다루는 업무이기에 타 직무 보다 높은 자율성과 자기주도성이 요구되며, 운영 담당자로서의 높은 재량권을 가짐
첫째, 디지털 오리지널 & 매쉬업 콘텐츠 기획/제작
(웹예능&웹드라마 디지털 오리지널, 매쉬업, 브랜디드 콘텐츠 프로듀싱의 역할)
 
둘째, 디지털 채널 및 콘텐츠 기획, 편성&운영, 디지털 데이터분석
(경쟁사 플랫폼 분석 및 유튜브,페이스북 채널운영 및 데이터분석)
 
셋째, 디지털 부가사업 전략/기획 및 신사업 개발(IP기반으로 (오리지널, 매쉬업 등) 커머스, 글로벌, 기타 신규 사업개발)
 
광고주의 니즈와 콘텐츠적 재미를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다양한 디지털콘텐츠를 기획하고, 해당 콘텐츠가 릴리즈 되는 디지털 채널(유투브, 페이스북 등)을 운영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디지털 플랫폼, 콘텐츠 관련 데이터와 트랜드를 분석하고 디지털 채널에 필요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사를 활용한 프로듀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외부의 다양한 파트너사 및 유관 부서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며 주도적으로 기획, 피칭, 새로운 사업 개발에 대한 멀티태스킹 및 오너쉽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디지털 채널을 분석하고 직접 운영하는 주체가 되는 만큼 콘텐츠의 이해도/기획 → 디지털 플랫폼 편성 및 마케팅 → 시너지 및 부가사업 기획 및 실행 업무를 통해서 현재 추구하는 사업모델에 부합하는 디지털 플랫폼과 콘텐츠에 대한 흥미와 전문성을 갖추는 것이 요구됩니다.

필수역량

  디지털 및 제작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역량, 열린 태도와 적응력으로 관계자 및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하며 이를 실행으로 옮길 수 있는 인재
디지털에 대한 폭 넓은 관심과 열정이 필요합니다. 디지털콘텐츠뿐 아니라 디지털 마케팅 혹은 디지털 플랫폼에서 벌어지는 동향과 흐름에 대해서도 이해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디지털콘텐츠 기획 및 디지털 채널 운영을 담당하기에 디지털상에서 통할 수 있는 콘텐츠 기획력이 필수적이며, 이후 제작에 대한 관리 및 컨트롤을 위한 제작 이해도도 필요합니다. 빠른 흐름의 디지털의 특성상 빠르고 높은 실행력이 요구됩니다. 디지털 채널 운영이라는 소비자 커뮤니케이션과 콘텐츠 기획 제작을 위한 관계자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게 요구되기에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기본이자 필수입니다. 또한 디지털 산업 전반이 급격하게 변모하며 디지털 비즈니스의 전략과 방향성도 시장의 흐름에 따라 유동적인 만큼 환경적 변동성에 크게 흔들리지 않는 적응력과 다양한 기술과 프로세스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기본 역량이 필수적입니다.

CAREER PATH & VISION

  Beyond Contents Business, '디지털 콘텐츠 산업'
콘텐츠 산업뿐 아니라 모든 산업에서 디지털은 화두입니다. 더 나아가 디지털콘텐츠를 통한 콘텐츠 마케팅과 브랜드 저널리즘은 이미 모든 소비자, 산업 관계자들의 관심사이자, 핵심역량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디지털콘텐츠를 기획하고 각 디지털 플랫폼의 특성과 운영 경험을 보유하는 것은 모든 산업영역에서 각광받는 역량이자, 콘텐츠 산업에서는 현재 뚜렷한 가이드나 선례가 없는 미개척 분야입니다. 향후 미디어 산업의 신규 사업모델과 더 나아가 프로덕트 및 서비스 분야까지 전문성을 바탕으로 업무영역을 넓힐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