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정보

애니메이션사업

직무소개

  애니메이션 사업은 핵심 IP를 창작하기 수많은 기능의 유기체
[제작투자]
기획개발 단계의 국내외 우수 작품을 선별하여 제작비 투자를 통해 사업권을 확보하는 역할로서, 제작비 Financing을 위한 재무적, 전략적 파트너사와 계약, 사업구조를 확정하며, 투자된 작품의 성과관리를 담당합니다.

첫째, 작품소싱,  전작 성과를 창출한 감독님의 신작, 시즌1 성과를 창출한 IP의 후속작 및 Spin-off작, 국내외 TOP 스튜디오의 신작 등을 우선순위로 소싱합니다.

둘째, 제작비 Financing, 국내 문화컨텐츠 펀드에 출자자로 참여하여 우호 투자사를 확보하며, 국내외 미디어 및 상품화 사업파트너쉽을 통해 전략적 투자유치 및, 제작사를 통해 공동제작 참여를 통한 투자유치를 전개합니다.

셋째, 성과관리, 제작투자 된 작품의 ‘판권사업’ ‘상품화사업’ 사업성과를 취합하고, ‘마케팅’으로 집행된 비용을 투자사와 협의하여 투자사의 투자원금 및 투자이익을 배분하는 업무를 합니다.
 
[마케팅]

첫째, 애니메이션 사업의 <핵심 IP 마케팅>으로 온ㆍ오프라인 마케팅, 제휴ㆍ세일즈 마케팅, 미디어 PR 등 전방위적 통합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여 주요 캐릭터의 브랜드 파워를 강화하고 영향력을 극대화합니다.

둘째, 투니버스 채널 강화 및 시청률 제고를 위해 브랜드 행사 기획/진행, 주요 프로그램의 인지도와 선호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방송 론칭 전부터 종영 시까지 캠페인ㆍ프로모션 기획, 제휴사 관리 등을 진행합니다.

셋째, 빠르게 변화하는 온라인, 모바일 환경에서 채널과 프로그램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수립 및 실행하는 ‘디지털 마케팅’을 담당합니다. 또한 자체 플랫폼 관리를 통해 온라, 모바일 플랫폼에서 경쟁력 있는 콘텐츠, 채널 브랜드를 구축하는 역할을 합니다.

직무소개

   
[판권사업]

첫째, 소싱,  투니버스 방송, VOD 서비스, 다양한 부가사업을 위한 국내외 IP를 확보 및 구매 합니다.

둘째, 배급, 소싱, 제작, 투자로 확보된 자사의 IP를 지상파, 케이블, 종합편성채널, VOD플랫폼, 비디오그램(Blu-ray, DVD), 스트리밍 채널 등 다양한 플랫폼에 사업 전략에 따라 배급하고 배급에 필요한 마케팅을 수행합니다.

셋째, 공동사업, 국내외 업계와의 협업을 통해 IP의 다양한 사업화 기회를 포착하고 이를 수행하여 수익을 창출합니다. 키즈포털, 완구사, 제작사, 수입/배급사, 극장 등 관련업계와의 커뮤니케이션(협상, 계약, 사업관리) 및 관련 IP의 마케팅/프로모션을 수행함으로써 IP를 알리고 가치를 높입니다.

넷째, 영화사업, 소싱, 제작 투자로 확보된 애니메이션 영화 IP의 사업을 진행합니다. 영화사업에 대한 전체 마케팅 기획 및 수행을 하고 극장배급전략 수립, 부가판권 유통&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활용한 ‘상품화사업’은 ‘라이선스사업’ 과 ‘소비재사업’으로 이루어 집니다.
‘라이선스사업’은 자체 애니메이션 및 해외의 유명 애니메이션 및 브랜드의 국내 사업권을 확보하고, 해당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상품에 적용하여 상품을 제조, 유통할 수 있는 권리를 허가하거나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권리를 허가해 주는 사업으로 해외 애니메이션의 원작사와 국내 라이선시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조율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자체 애니메이션의 국내 사업 및 해외 애니메이션의 국내 사업을 대행합니다. 해외의 유명 애니메이션 및 브랜드가 국내 사업에 적합한지를 판단하고 결정된 애니메이션의 국내 사업권을 확보하여 최적의 국내 라이선시를 선정하여 라이선싱 계약을 진행합니다. 계약된 상품에 대해 원작사와 라이선시와의 상품 기획, 감수 등의 커뮤니케이션을 중간에서 조율하여 상품이 출시, 유통될 수 있도록 관리합니다. 또한 출시된 상품에 대한 중간 점검(품질 관리, 판매 현황 점검 등)을 수행하고 정기적인 로열티 보고와 매출 계획 등 원작사와의 커뮤니케이션 창구 역할을 합니다.

또한 원작사의 관리뿐만 아니라 국내 라이선시와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우호 관계를 유지하여 캐릭터 라이선싱 사업이 안정적으로 지속될 수 있도록 국내 사업 관리를 수행합니다.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의 극장판 / 뮤지컬 / 전시회 등 다양한 부가사업의 진행, 자체 애니메이션의 해외 배급 및 라이센싱 사업을 수행하며, 이와 관련된 해외 사업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및 영업 활동을 합니다. 사업권이 있는 애니메이션 상품의 국내에서의 상품 기획, 제작 및 유통 업무도 진행합니다.

‘소비재사업’은 상품기획, 상품제조, 상품유통, 상품판매 등 중간사업자를 거치지 않고 내부에서 직접 기획한 상품을 직접 제조,유통,판매 하는 사업으로 대형마트 및 온라인유통사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사업입니다.

필수역량

  통합 솔루션을 도출하는 '마케팅적 사고' , 개척자(Frontier)의 아이디어와 뚝심, 영업사원(Salesman)의 근성과 상도(Business morality), 원만한 대인관계와 먼저 다가가는 자세
[제작투자]

투자는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논리와 정보에 근거한 판단을 우선하며, 미래를 고려한 의사결정을 필요로 하는 업무입니다. 또한 판단과 의사결정이 독단적이지 않기 위해서는 업무 연관된 대내외 조직과 커뮤니케이션이 원만해야 하며 돌발적으로 발생하는 이슈에 대한 창의적인 문제해결 제시 및 새로운 시각에 수용적 이어야 합니다.
 
[마케팅]

'마케팅적 사고'란 시청자의 니즈와 문화/트렌드를 파악하는 통찰력, 차별화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실행을 위한 기획력, 유관부서와의 시너지를 내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위기를 돌파할 수 있는 인성과 열정을 말합니다.
 
[판권사업]

비즈니스의 시작과 끝은 상대가 B2B(업체)이든 B2C(고객)이든 상대의 마음을 열게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콘텐츠 뿐만 아니라 일과 사람을 즐기고 좋아하는 마인드는 필수입니다.
오랫동안 선두를 지켜온 자사의 위상과 영향력을 파악해 업계와 자사 간의 ‘공동경비구역’이자 고객과의 ‘관문’의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에 걸맞은 겸양, 성실성, 배려심, 공적인 마인드, 매너를 겸비해야 합니다.
원칙을 바탕으로 한 뚝심을 가지되 상대와 win-win을 추구할 수 있는 유연성, 업계 전반에 대한 기본지식, 트렌드를 놓치지 않는 정보력, 일을 할 때 A부터 Z까지 챙기며 마무리 짓는 꼼꼼함과 인내심도 필요합니다.
 
[콘텐츠사업]

사업을 통해 직접적으로 매출이 발생하는 업무로 기본적인 회계지식(매출, 비용, 손익)과 애니메이션
사업에 대한 이해(개인적인 취향이 아닌 타깃의 입장에서 바라 본 애니메이션의 인지도, 재미, OSMU의 이해 등)가 요구됩니다. 또한 사업 계획, 보고서 작성, 정보 수집 및 정리,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필요합니다. 라이선시와의 협업이 중요한 만큼 라이선시의 입장과 원작사와의 입장을 동시에 고려하여 중립적인 입장에서 조율하는 중재 능력이 중요하며 많은 라이선시를 관리해야 함에 따라 우호 관계를 유지하는 적극적이고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 역량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