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정보

PD

ROLE

  [TV채널]
Live PD와 사전제작PD란?

CJ오쇼핑의 PD는 크게 라이브PD와 사전제작PD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현재 CJ오쇼핑 방송은 생방송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라이브PD는 생방송 제작을, 사전제작PD는 이외의 사전제작에 관련된 프로그램 및 제작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물론 라이브PD와 사전제작PD는 순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사전제작PD는 당사의 사회공헌활동을 소개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과 옴부즈맨 프로그램 그리고 회사의 정책이나 서비스를 알리는 SPOT물 등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라이브PD의 업무는 방송편성에 따른 상품을 가장 효과적인 방식으로 연출함으로써 상품판매에 기여하고 고객에게 상품의 정확한 정보전달 및 호의적인 이미지를 형성하여 고객만족 극대화와 정확한 방송을 통해 채널 이미지를 고양하는 생방송을 기획, 제작, 운영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사전제작PD의 업무는 첫째, CJ오쇼핑의 홍보물과 SB(Station Break)를 제작합니다. 홍보물은 당사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영상물로 제작하거나, 서비스, 행사들을 고지하는 내용으로 현재는 CJmall의 eTV홈쇼핑 홍보물이나 카탈로그 홍보물, 각종 카드사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프로모션 홍보물 등을 방송하고 있습니다. 20~30초 안에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정확하게 전달하면서도 고객들의 눈을 사로잡아야 하므로 광고의 성격이 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둘째,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제작합니다. 사회공헌 프로그램은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의 안타까운 사연을 소개하고 시청자들로부터 모금을 받는 형식으로 지난 2004년부터 매월 1회 제작하고 있으며, 제작물의 우수성을 인정 받아 홈쇼핑 방송사상 최초로 방송위원회로부터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상>을 수상하기도 하 였습니다. 셋째, 옴부즈맨 프로그램을 제작합니다. 옴부즈맨 프로그램은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으로 당사에서 방송되는 모든 프로그램에 대해 모니터링하고 시청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TV채널 외]
“상품은 매력적으로, 콘텐츠는 재미있게 그리고 소통은 자유롭게”

CJ오쇼핑의 모바일 PD는 CJ오쇼핑에서 판매하는 모든 상품을 모바일 콘텐츠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매력적으로 어필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존 TV방송은 정해진 시간에 한 채널에서 하나의 방송만 송출이 가능했습니다. 이제는 모바일을 통해서 언제 어디서나 콘텐츠를 제작, 송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바일 PD는 콘텐츠의 모든 것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상품과 콘텐츠의 전문가로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4가지 업무를 수행합니다.

1) SNS에 맞는 형태의 짧은 상품리뷰나 소개 콘텐츠 제작
2) 고객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신개념 모바일 라이브 방송을 기획하고 진행
3) 스토리텔링을 통해 고객에게 life style을 제안하는 매거진 형태의 전문 콘텐츠 제작
4) CJmall앱에서 상품을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동영상 콘텐츠 제작



직무 공통으로 아래와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Ⅰ. 트랜드를 파악하고, 트랜드를 앞서가는 상품을 찾아냅니다.
단순히 트랜드를 쫓는 게 아니라 트랜드의 흐름을 파악해서 미래를 예측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현상을 흉내 내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현상을 만든다는 프론티어적인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Ⅱ. 소비자 입장에서 상품을 바라보며, 가장 재미있는 콘텐츠를 기획합니다.
PD의 입장이 아니라 소비자의 입장에서 항상 생각합니다. 소비자가 필요한 상품의 기능과 디자인을 찾아내고, 그것을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흥미를 줄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합니다. 자신만의 만족이 아닌 소비자들을 만족을 우선으로 생각합니다.

Ⅲ. 직접 콘텐츠를 연출, 촬영, 편집 제작합니다.
모바일 PD의 경우 자신이 기획 제작하는디지털 콘텐츠의 성격에 맞는 유연하고, Compact한 업무 구조를 가져가야 합니다. 방송콘텐츠 제작과는 조금 성격이 다를 수 있습니다. 디지털 콘텐츠는 PD의 기획에 따라 기획/촬영/편집까지 PD 한명이 직접 제작을 하거나 내부 기술팀 분들과의 협업으로일부 후반 작업을 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자신이 기획한 콘텐츠에 맞는 제작방식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PD 개인의 아이디어와 역량이 중요한 업무입니다.

Ⅳ. 효율적인 콘텐츠 마케팅을 위한 부가 활동을 기획합니다.
라이브 방송 전, 후 마케팅 콘텐츠를 기획하여 제작하는 것, SNS 포스팅시 포인트가 될만한 워딩을 찾아내는 것, 고객 소통을 위한 댓글과 채팅을 하는 것 이 모든 활동들이 모바일 PD가 담당해야 하는 일입니다. 콘텐츠가 더 많이 사랑 받고, 상품이 더 잘 소개될 수 있는 모든 마케팅 활동들을 담당합니다.

QUALIFICATION

  [TV채널]
남과 다른 생각으로 상품을 소개하는 창의성
우선 PD의 기본 자질인 창의성이 제일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남과 다른 생각과 방법으로 상품을 소개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여러 제작스텝 및 유관부서에 본인의 생각과 의사를 잘 전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또한 중요한 자질 중의 하나입니다. 생방송 제작여건상 다소 불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맡은 프로그램에 노력과 열정을 아끼지 않는 강한 책임감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TV채널 외]
“반짝이는 아이디어, 지칠 줄 모르는 끈기 그리고 적극적이며 긍정적인 마인드”

모바일 PD는 새로운 도전을 계속하는 창의적인 직군 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할 수 있다는 도전정신과 포기하지 않는 끈기입니다. 모바일 PD는 콘텐츠 시청을 즐기는 소비자임과 동시에 콘텐츠를 만드는 제작자입니다. 항상 소비자의 입장에서 주변을 바라보는 시각을 견지해야 합니다.


Ⅰ. 흐름을 파악하는 눈과 미래를 보는 직관적인 인사이트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중요한 것은 현재를 보고 미래를 예측하는 눈입니다. 정확한 눈으로 현재의 트랜드를 인지하고, 변화의 흐름을 파악하여 직관적인 인사이트로 미래를 봐야 합니다. 사회, 경제, 정치, 연예, 스포츠, 날씨 등 사회 모든 분야에 호기심을 가져야 합니다. 단순히 주변을 살펴보는 게 아니라 끊임없이 ‘왜’라는 의문을 통해 트랜드를 앞서가고자 하는 도전을 해야 합니다.

Ⅱ. 제작자가 아닌 소비자 입장에서 바라보는 시각
상품 제조사가 주장하는 상품의 편의성이 아닌, 상품을 사용하는 소비자 입장에서 상품을 바라봐야 합니다. 상품의 장점이 곧 콘텐츠가 됩니다. 아무리 좋은 상품이라도 콘텐츠가 재미가 없으면 그 누구도 소비해주지 않습니다. 소비자에게 ‘먹히는’ 콘텐츠를 기획하기 위하여, 소비자 입장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며 지속적으로 소비해야 합니다. PD가 아니라 소비자의 입장에서 상품과 콘텐츠를 바라보는 시야를 가져야만 합니다.

Ⅲ. 끊임없는 노력으로 만들어 가는 완벽
모바일 PD는 여러 가지 분야에서 많은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기획, 제작, 고객소통, 마케팅까지 콘텐츠를 통한 모든 활동의 주체가 됩니다. 그 어떤 누구도 모든 분야를 잘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서 완벽에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는 긍정적인 마인드, 실패에 포기하지 않고 재도전하는 끈기, 그리고 모든 일을 적극적으로 임하는 태도가 가장 중요합니다.

Ⅳ. 변화 속에서 만들어가는 정답
모바일은 항상 변화합니다. 실무에서 느끼는 것 이상으로 빠르게 변화하여, 고정관념에 휩싸이고, 틀에 박히는 순간 정답이 아닌 잘못된 오답을 찾게 됩니다. 작지만 끊임없는 변화를 통하여 상황에 맞는 정답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해진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맞서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Ⅴ. 공감능력과 유연한 사고 방식
모바일 PD는 멋있는 화면을 만들어 내는 사람이 아니라, 시청자들의 공감을 살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SNS 영상을 보다보면, 화질이나 영상의 퀄리티보다는 보는 사람들의 재미있어 하고, 공감하는 영상이 더 인기가 많습니다. 트렌디의 변화가 많은 디지털 콘텐츠 시장에서 우리의 고객을 이해하는 감, 즉 공감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이런 트렌디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콘텐츠의 성격에 따라 자신이 기획한 콘텐츠의 방향과 주어진 재원안에서 유연하게 작업방식과 아이디어를 선정할 수 있는 유연한 사고방식이 필요합니다.

CAREER PATH&VISION

  [TV채널]
방송전문가를 넘어 상품전문가로~!
프로그램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PD로서 당연히 방송제작에 대한 전반적인 기술과 지식이 요구됨은 물론 상품에 대한 안목, 소비자에 대한 이해 등 복합적인 능력과 자질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CJ오쇼핑은 매년 급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CJ오쇼핑에서 PD로서 충분한 경력을 쌓고 역량을 보유하게 된다면, 방송전문가로서뿐만 아니라 상품전문가로서 국내외의 무대에서 여러분의 능력과 재능을 펼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인재로 거듭날 것입니다.

  [TV채널 외]
모바일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미래 성장가능성 또한 무궁무진 합니다. 특히, CJ오쇼핑은 이미 V커머스 업계에서 독보적인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CJ오쇼핑의 모바일 PD는 최고의 노하우를 가진 선배들과 함께 회사의 전폭적이고 다양한 지원을 받으며 V커머스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모바일 콘텐츠를 제작하는 PD가 아닌 모바일로 커머스 성과를 낼 수 있는 전문가는 전 세계적으로 흔하지 않습니다. CJ오쇼핑 모바일 PD들은 세계적으로 자신들의 노하우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CJ오쇼핑에서 모바일 PD로 성장한다면, 함께하는 글로벌 사이트들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더욱 넓게 펼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누구나 최초는 될 수 있지만, 누구나 최고가 될 수는 없습니다. 새로운 시장에서 이미 선두자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CJ오쇼핑 모바일 PD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최고의 인재가 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INTERVIEW

  (PD 직무, 2012년 하반기 입사자)
Q. CJ is, 당신에게 CJ란?
프라이드! 창조적이고 트렌디한 이미지의 CJ의 직원이라는 게 자부심을 줍니다.
Q. 현재 담당하고 계신 직무에 대해 소개 부탁 드려요.
패션방송제작팀 라이브PD로 일하고 있습니다. 의류,잡화,침구 등 엠디가 신상품을 가져오면 상품을 보고 떠오르는 이미지를 비주얼화하여 영상을 제작하고 컨셉을 잡아 방송을 진행하지요. 무대,의상,음악,디테일의 순서 등 세세한 부분을 챙기면서 상품이 고객들에게 매력적으로 느껴지도록 노력합니다.
Q. 어떤 동기를 갖고 해당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나요?
액티브하고 창의적인 업무 분위기, 늘 도전적으로 일하게 하는 업무 특성 등. 부지런하고 활동적인 일을 찾아 왔습니다~
Q. 특별히 CJ, 그리고 해당 계열사를 선택한 이유가 있나요?
홈쇼핑 중에서도 세련되고 트렌디한 이미지! 나날이 발전하는 방송콘텐츠!
Q. 마지막으로, CJ인이 될 지원자들에게 한 마디 부탁 드려요.
트렌드에 밝고!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고 싶은 분들! CJ에서 만나요~

CJ ENM CJ인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