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정보

건설)영업

직무소개

수주정보 수집, 도급계약 체결, 사업관리 

 

건설산업의 꽃은 수주다라는 말처럼 수주영업은 모든 건설사의 핵심역량입니다. 
발주처, 금융권, 설계사, 시행사, CM사 등 다양한 네트워킹을 통해 수주정보를 수집합니다. 수집된 수주정보 중 사업구도 파악 및 사업성을 분석하여, 수주전략을 수립, 타사의 동향을 파악하여 사업참여 의사결정(유관부서 커뮤니케이션)을 합니다. 이후 수주심의 보고서 등 사업승인 관련서류 작성 및 검토작업과 도급계약 체결업무(발주처 커뮤니케이션)를 수행합니다. 착공 후 기성 청구 및 수령, 미수채권 회수방안 수립, 준공 정산금 청구 및 수령업무 등의 사업관리(기성관리) 업무를 수행합니다. 
 
사업성 검토 및 리스크 헷지
 
수집된 수주정보를 통해 프로젝트의 사업성 검토/도급계약 체결/사업관리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안에 대해 Insight를 갖고, 사업에 참여하여 사업의 리스크를 최소화 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내부적으로 회사의 이윤과 먹거리를 창출하는 수주업무를 통해 대외적으로는 최고의 고객 만족을 추구합니다. 

필수역량

분석적 사고, 꼼꼼함, 지속적인 호기심 

 

수주정보를 분석하여 발주처(시행사)의 사업손익 및 자금흐름 예측, 사업진행 가능성을 파악하여 당사의 사업참여여부를 냉철하게 결정합니다. 사업성 분석을 통한 영업환경 경험, 기업 및 산업분석(다트, 금융권자료, 협회 보고서 등)을 통한 최신트렌드 스터디, 재무분석능력을 함양하여 객관적인 분석능력을 쌓아나가야 합니다. 
 
또한, 계약관련 법률, 회계, 재무, 건축 지식 등 유관분야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요구되며, 입찰서를 기한에 맞추어 제출하기 위해 당사 실적자료, 발주처의 심사기준 숙지, 경쟁사 동향파악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도급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계약서 검토 및 보증채권업무 등 후속 계약관리 업무를 지속하게 됩니다.  
프로젝트 관련 모든 사안에 대해 지속적인 호기심을 갖고, 프로젝트 담당자로서 주도적으로 수주추진을 해 나가야 합니다.
 

순발력과 친화력

 
수주영업직무는 발주처, 금융권, 설계사, 시행사, CM사 등 다양한 사업주체와 관계를 갖고, 커뮤니케이션을 해나가야 합니다. 원활한 의사소통 및 네트워크 확대를 위해서 누구와 어떤 상황에서든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친화력과 순발력은 수주영업직무에 필수적인 역량입니다.
 

Career Path &  Vision

수주전문가로 성장

 

공사하나를 수주하기 위해서는 각 프로젝트의 특성을 면밀히 파악하고, 발주처의 니즈를 분석하여, 타사보다 경쟁우위를 선점하는데 있습니다. 수주영업담당자에게 발주처 및 업계관련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유지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발주계획을 선점하고, 최신동향을 수집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주체(발주처, 금융권, 설계사, 시행사 CM사 등)와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해야 합니다. 또한, 수주는 영업 혼자서 할 수 있는 것이 아닌 유관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 내부 설득 등 협업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각 사업에 대한 냉철한 시각으로 접근하여 회사의 이윤을 창출하고, 리스크를 최소화하여 수주전문가로 성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CJ대한통운 건설부문은 아파트를 제외한 비주거건축부문에 특화되어 있는 기업입니다. 당사는 물류센터, R&D센터, 리모델링, 호텔분야에 특화되어 있으며, 다수의 도심지 공사(업무시설)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CJ그룹의 여러 계열사의(CJ ENM, CGV, 올리브영, 푸드빌 등) 다양한 콘텐츠와 협업을 진행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극대화된 그룹시너지를 통해 비주거건축부문의 초격차역량을 보유한 수주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으며, 다양한 자기 계발의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