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정보

ENG건축시공

직무소개

CAS(Civil/Architecture/Structure)시공업무는 도면에서 요구하는 품질과 성능을 만족하면서, 기한 내에
목적물을 준공하여 발주자에 인계하기 위한 모든 업무를 총칭합니다.


플랜트 시공현장에서 프로젝트에 대한 명확히 이해를 바탕으로, 사전공사계획을 작성하고, 공사진행 중
공정/원가/품질/안전관리와 대갑/대관/하도급관리업무 등을 수행합니다.

 

< 사전계획>
설계도서, 주변환경 등 프로젝트 관련된 모든 사항을 철저히 검토하여 착공전시기부터 공사중, 인수인계/유지보수 전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모든 Risk 반영하여 공사계획을 작성하여야 합니다.
 

<공정/품질관리>
설계도서에서 요구하는 품질/성능을 만족하면서, 계약기한 내 준공을 위한 모든 활동입니다. 사전검토를 통한 선제적 Risk(공종 간섭, 오시공 방지, 하자방지 등) 제거가 가장 핵심적인 업무이며, 전 공종(CAS 외 공종 포함)에 대한 프로세스 이해가 요구됩니다.

 

<안전관리>
시공관리자는 안전관리의 주체로서 현장에서 진행중인 작업의 특성을 이해하고, 발생 가능한 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하는 업무입니다. (작업장에 대한 안전시설 개선 및 작업인원에 대한 교육, 인식개선 등의 업무입니다.

 

 

필수역량

<주인의식과 책임감>
CAS시공은 현장에서 프로젝트에 대한 주인의식과 책임감이 가장 많이 요구되는 직무입니다. 직무담당자는 담당프로젝트가 내 공장/건물을 짓는 것이고, 그 현장에서 같이 일하는 근로자들이 내 가족이라는 마음으로, 목적물의 올바른 시공과 안전한 근무환경 확보에 대한 책임을 가져야 합니다. 

 

< 치밀한 분석력과 소통의 리더십>

건설현장은 다양한 공종이 동시에 진행됩니다. 이제 각 공종별 특성(설계도서, 작업방식, 진행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사전에 프로젝트의 모든 사항을 검토/분석하고, 반복적인 시뮬레이션과정을 통하여 공종간의 간섭, 하자 발생 등 현장에서 발생될 만한 모든 리스크를 제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가능하게 명확한 분석력 뿐만 아니라 스스로 진행 공종 대해 관심과 의심을 가지고, 끊임없이 해답을 찾는 끈기가 필요합니다. 또한, 여러 협력사와 발주처와 동시에 소통하여 업무를 진행하고, 맞닥뜨린 문제들을 같이 해결해나가야 함에 따라 다양한 인원들과 쉽게 소통할 수 있는 친화력과 그들을 이끌어나갈 수 있는 지식과 역량에 기반한 리더십이 요구됩니다.

 

Career Path &  Vision

<CAS 전문가>
모든 공사가 시행되려면 공사의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CAS 설계를 하거나 공사현장에서 시공 관리감독을 해야 하는데 이런 일을 CAS기사가 담당하게 됩니다. 플랜트 프로젝트에서 CAS 담당기사의 업무는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첫 번째 부류는 현장 관리 기사로서 매일 공사진행에 대한 하루 업무, 공사사항을 검토하고 지시대로 공사가 정확하게 진행되는지를 확인,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두 번째 부류의 직무는 발주자 및 협력업체에 대금 청구 및 지불을 위한 견적작업과 공정에 필요한 재고를 파악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건축업의 전반적 이해를 통해 건설회사의 최고 경영자로 성장>

CJ대한통운 건설부문은 각 공종의 전문건설회사와 프로젝트 별로 계약관계를 맺고 프로젝트 현장을 총괄 관리하는 1군  종합건설회사입니다. 이러한 건설경영업체인 CJ건설에서 CAS 직무의 미래는 프로젝트 현장소장 및 건설본부 임원, 나아가서는 최고경영자까지 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신입 CAS 시공기사는 입사 시 현장 경험을 거쳐야 하며, 과장급 이상이 되면 본사 근무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장과 내근 업무를 병행하는 순환 근무 후, 본인의 역량과 적성에 따라 프로젝트 현장소장으로 육성되기 위한 교육과정을 이수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다양한 직무 경험과 교육과정을 통해 육성된 인력은 대규모 프로젝트 현장을 총괄하는 현장소장 및 건설본부 임원이 되어 관리자로서의 역량을 발휘하고 회사의 성장을 주도하는 핵심인력으로 성장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