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정보

영양사

직무소개

  Total Food Service Provider
CJ프레시웨이는 일반 오피스, 산업체, 병원뿐만이 아니라, 골프장, 휴게소, 리조트, 푸드코트 등 그 영역을 점차 확대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영양사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영양사는 해당 영업장의 모든 것을 관리하는 ‘Total Food Service Provider’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첫째, 본인이 소속된 영업장의 메뉴 구성, 배식 관리를 조리사와 함께 협의하여 진행합니다.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메뉴를 구성합니다. 음식의 맛과 시각적인 효과, 영양 균형 모두를 고려하여 고객들에게 먹는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둘째, 고객 관리를 합니다. 고객들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숨쉬는 사람이 영양사입니다. 고객 니즈를 파악하기 위한 정기적인 기호도 조사 및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며, 메뉴뿐만이 아닌, 식당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소리를 반영하여 불편함 없이 식당을 이용할 수 있게 관리를 합니다.
셋째, 매출 관리를 합니다. 소속된 영업장의 매출 관리부터 손익 관리, 식재비 관리 등 영업장의 가계부를 책임지는 역할을 합니다.
넷째, 영업장의 인력 관리를 합니다. CJ프레시웨이 소속의 영양사, 조리사, 조리원 등의 인력들에 대한 1차적인 인사 관리자의 역할을 영양사가 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해당 영업장의 위생관리, 계약관리 등 전반적인 살림을 맡고 있으며, 고객 감동을 실현하는 급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필수역량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기본적인 면허증은 필수
소속된 영업장의 관리자로서 고객을 고려하여 균형 잡힌 식단을 구성하고 배식을 관리하는 영양사 업무의 특성상 기본적인 면허증은 필수로 취득해야 합니다. 주로 식품영양학 또는 유사 학과에 졸업 후 영양사 면허증을 취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입니다.

  고객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소통하는 서비스 마인드
식당을 찾는 고객들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대면하기 때문에, 고객 관리를 위한 서비스 마인드가 중요합니다. 영업장을 운영함에 있어 고객의 니즈, 고객의 소리에 경청하고 이를 개선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더하여 고객에게 가장 깨끗하고 맛있는 음식을 선사하기 위하여 영업장 위생 관리 지식은 필수적입니다.

Career Path & Vision

  첫째, 수십개의 영업점을 관리하는 지점장, 하나의 권역을 관할하는 사업부장이 될 수 있습니다.
CJ프레시웨이는 지역 및 경로로 구분된 지점이 있으며, 이러한 지점이 모여 하나의 사업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런 지점의 지점장, 사업부의 사업부장이 될 수 있는 기회가 열려있습니다. 특히 레저문화사업부, 병원사업부 등 업계 1위 사업부를 관할하는 사업부장의 꿈을 키울 수 있습니다.

  둘째, 다양한 직무로 직무 변경이 가능합니다.
영업점의 관리, 고객사 대응을 하며 쌓인 업무 능력을 통하여 기획팀, FS점포수주영업 등 다양한 부서로 직무 변경이 가능합니다. 자신만의 강점을 살린 다양한 직무를 경험해 볼 수 있다는 것이 CJ프레시웨이의 큰 장점입니다.

Interview

  Q. 현재 담당하고 계신 직무에 대해 소개 부탁 드려요.
출근을 하면 제일 먼저 당일 입고된 식재를 검수합니다. 식사를 제공하기 전에 주방이나 홀 내의 위생을 확인항 후 사무일을 시작하고, 전날 매출을 등록하고 메일을 확인한 후 오늘 할 일을 체크합니다. 근무시간 중 가장 중요한 식사시간, 내가 구성한 식단을 고객에게 실제로 제공하는 시간이기 떄문에 제공 전 제대로 음식이 만들어졌는지 검식을 하고 난 후, 배식 및 홀라운딩을 하여 고객들의 반응이 어떤지 확인하며 그들의 니즈를 파악합니다. 점심 이후 구성원들과 모여 그날 잘한 점이나 개선점을 공유하고 위생교육, 서비스 교율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오후에는 재고조사를 하여 매출 대비 이익이 얼마나 되는지 계산해보고 과거 식수를 통해 그 달의 매출과 소요비용을 예상합니다. 다음주 메뉴를 짜기도 하고 달마다 고객사와 미팅을 가져 운영현황과 그들이 요구하는 것들을 파악합니다.
한 달에 한번씩 각 점포의 점장들이 모여 회의를 한다. 매출을 따져 손익을 파악하여, 내년 매출까지 예상하기도 합니다. 각 점포의 이슈들을 공유하여 혹시 생길지 모르는 일에 대해 함께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관리자들이 위생이나 서비스교육을 받은 후 이를 점포 구성원들에게 공유하고 있습니다.

  Q. 담당 업무를 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이 있다면?
하나의 사업장의 관리자가 되어 메뉴관리, 위생관리, 점포 운영까지 모두 관리해야 한다. 이 모든 것을 관리할 수 있는 실행력이 필요하며, 이를 실행할 수 있도록 구성원들을 이끌어갈 수 있는 리더십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다양한 환경에 쉽게 스며들 수 있는 적응력.  무조건 친절하게, 무조건 맛있게 단편적으로 일하는 것은 NO. 여러 업장을 운영하는 만큼 여러 유형의 고객이 있기 마련, 그들의 문화를 습득하고 성향을 파악하여 전략적으로 사업장을 운영해야 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Q. 필요 역량을 키우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점포를 운영할 수 있는 운영력과 리더십. 내 몸은 하나이나 점포의 모든 일을 책임져야 하기 때문에 구성원들에게 분업시키고 서로 협업할 수 있도록 이끌어가야 합니다. 점포 내 인력채용도 직접 하기 때문에 성향이나 역량을 파악하여 인력을 적재적소에 배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내가 독단적으로 업무를 지시하기 보다는 구성원들과의 원만한 관계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다같이 모여 티타임을 가지거나, 회식을 하면서 그 동안 서로에게 서러웠던 점이나 업무상으로 힘든 점을 얘기하며 어려운 점 털어내며 함께 점포를 이끌어나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