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정보

MD(프레시웨이)

직무소개

  상품의 A부터 Z까지 관리하는 회사 이익의 책임자
MD 업무는 단순히 상품을 구매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매입부터 판매까지 모든 것을 관장하는 회사 이익의 책임자입니다. 단순 구매를 Sourcing, 즉 조달이라 한다면 Merchandising(MD)은 가장 적합한 상품을 적합한 가격에, 정확한 타이밍에 구매하여 판매 확대를 할 수 있는 전략과 마케팅을 바탕으로 영업사원(MA)와 혼연일체가 되어 최적의 판가를 통해 회사에 최대의 이익을 끌어낼 수 있는 능력과 책임감을 가져야 하는 직무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궁극적으로 조직의 경영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여해야 합니다.

  맡은 상품의 모든 것을 꿰뚫는 전문가
회사의 계획과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것이 1순위이며 MD는 이런 목표 달성을 위해 맡고 있는 모든 상품의 하나부터 열까지 파악하고 있는 최고의 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월 별, 계절 별, 년 단위의 원료의 시황변화, 가격변화, 경쟁사와의 관계, 공급업체들의 성향 등 모든 것을 꿰뚫고 있어야 하며 상황에 맞는 완벽한 대응을 위한 적시성을 강화하는데 힘을 쏟을 수 있어야 합니다.

필수역량

  숫자 분석을 위한 꼼꼼함, 마지막까지 달성할 수 있는 근성이 필요합니다.
상품의 매입부터 마지막 판매 후 고객에게 도달하는 그 순간까지, 매 단계마다 당사에 미치는 매출과 이익, 비용에 대해 정확하고 날카로운 계획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MD가 갖고 있는 자료를 수치화 할 수 있는 능력과 계획/실적을 관리하여 최대한 계획수준 혹은 그 이상에 가깝게 운영할 수 있는 분석능력이 필요합니다.

회사의 전략과 마케팅 방안을 이해하고 진행할 수 있는 추진력, 이를 모든 이해관계자와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또한 필요합니다. 회사가 나아갈 방향과 이를 위한 갖가지 전략과 마케팅 방안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MD가 발굴한 최적의 상품을 시장에 확대하기 위해서는 회사 내외의 모든 이해관계자와 함께 협력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영업사원(MA)뿐만 아니라 상품을 공급하는 협력업체, 상품을 매입하는 고객처들과도 작게는 당사 상품의 경쟁력부터 크게는 당사의 중장기적인 목표를 공유하여 함께 이끌어나갈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기술도 필요합니다.

CAREER PATH & VISION

  MD 업무를 통한 전문성 강화를 바탕으로 구매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상품 특성에 따라 업무를 진행하는데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기본적인 형태는 동일하며 당사의 영업경로는 타 경쟁업체에 비해 훨씬 다양하고 깊이 있는 수준이기에 타 업체의 식품 MD보다 훨씬 큰 경쟁력을 갖고 있습니다. 개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서 산업 내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MD가 될 수 있으며 각 MD의 의견이 시장 내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구매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시장 자체를 당사의 상황에 맞춰 변화 시킬 수 있는 무궁무진한 미래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회사의 전반적 업무에 대한 높은 이해를 바탕으로 회사 최고 경영자의 길을 걸을 수 있습니다.

MD는 시장 내에서의 영향력 뿐만 아니라 회사 내에서도 모든 부서와의 co-work을 통한 회사 전체에 대한 이해도를 최대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회사를 운영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INTERVIEW

  Q. CJ is, 당신에게 CJ란?

CJ인으로 당당히 사회에 첫발을 내딛고 꿈을 향해 한발씩 나아 간지 약 1년째, CJ는 저에게 많은 것을 선물해주었습니다. 신입사원만의 특전, 온리원 페어 수상을 통한 해외연수, 역량 개발을 지원해주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개인의 비전 설계를 위해 끊임 없이 물음표를 던지는 업무 프로세스 등, CJ는 그야말로 저의 삶 속 ‘길잡이’와도 같습니다.

  Q. 현재 담당하고 계신 직무에 대해 소개 부탁 드려요.
제 직무는 유통회사의 꽃이라 불리는 MD입니다.  MD는 간단히 말해 좋은 상품을 최적의 조건에 구매하고 더 나아가, 어떻게 고객에게 판매할 지까지 고민하는 마케터 역할을 지닌 직무입니다. 본부의 각 상품별 담당 MD는 상품의 특징은 물론, 유통구조, 시장규모, 당사의 전략까지 꿰뚫고 있어야 하는 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치열한 고민을 바탕으로 시장이 원하고,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발굴하여 영업사원에게 빛나는 무기를 쥐어주는 것 역시 MD의 소명이라 할 수 있습니다.

  Q. 어떤 동기를 갖고 해당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나요?
축산학과에서 4년간 공부를 마치고, 이 업의 전문가가 되어 대한민국을 축산 선진국으로 만들겠다는 큰 꿈을 품게 되었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가축의 사육부터 우리의 식탁에 고기로 오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제대로 알고 있는 멀티플레이어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길이 바로 CJ프레시웨이의 축산MD라 생각했고, 현재 한우 MD 업무를 수행하면서 VALUE-CHAIN 전 단계를 배워나가고 있습니다.

  Q. 특별히 CJ, 그리고 해당 계열사를 선택한 이유가 있나요?
CJ는 ‘건강, 즐거움, 편리를 창조하는 글로벌 생활 문화기업’이라는 비전아래 항상 새로운 시장에 도전하고, 주도해왔고 이제는 글로벌을 무대로 그 위상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CJ프레시웨이는 ‘Global Food Network Creator’라는 뚜렷한 Vision을 가지고 있으며 그 성장속도 및 가능성에 모두가 주목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CJ프레시웨이와 함께 성장하며, 전 국민이 언제 어디서든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찾을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하는 MD가 되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CJ인이 될 지원자들에게 한 마디 부탁 드려요.
‘회사가 나를 선택하기 이전에, 나 역시 회사를 선택하는데 이유가 분명해야 한다.’ 제가 입사 전 늘 생각했던 말입니다. CJ프레시웨이는 수많은 기회, 도전거리들로 가득한 방향성이 아주 분명한 회사입니다.
훌륭한 리더, 건강한 조직문화 속에서 무한히 성장하며 활약할 후배님들의 모습을 기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