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정보

식자재 유통영업

ROLE

고객과 소통하여 CJ프레시웨이와 고객의 가치를 향상시킨다
CJ프레시웨이의 유통영업은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째 대리점 영업, 둘째, 직거래 영업, 셋째, 원료 영업입니다. 각 영업경로마다 특성을 가지고 고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통 영업 직무는 단순 식재료 공급이 아닌 고객과 함께 가치를 향상시키는 중요한 업무 입니다. 고객과 같이 호흡하며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을 적시에 제공함으로써 고객과 CJ프레시웨이가 동반 성장하여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직무입니다.
 
고객과 가장 밀접한 CJ프레시웨이의 최접점
유통영업(Food Distribution)의 하루 일과는 경로마다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고객에게 배송되기로 한 상품이 제대로 배송되었는지, 배송된 상품에 이상이 없는지 아침에 확인을 하게 됩니다. 클레임이 발생하게 된다면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의 불편함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게 됩니다. 또한 영업부서인 만큼 개인별로의 목표를 가지고 움직이게 되며 개인의 진척율에 대해 챙기며 자신의 목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인과 회사의 역량을 활용하여 활동을 하게 됩니다. 기존 고객 관리 및 신규고객을 발굴하여 성과를 창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고객과 CJ프레시웨이의 연결고리인 만큼 사내의 여러 부서(구매팀, 물류팀, 경영지원실 등)과 커뮤니케이션하며 회사의 여러부서의 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Qualification

상호 존중을 기반으로 한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합니다.
어느 영업과 마찬가지로 유통영업(Food Distribution)의 경우에도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됩니다. 많은 대외 고객과, 사내고객을 접할 기회가 많은 만큼 상대할 수 있는 상호존중적인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합니다. CJ프레시웨이와 고객과의 중간자적인 입장에서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고객의 Needs를 파악하여 실무에 적용. 상호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고객과의 관계형성을 위한 고객우선적인 서비스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항상 고객이 원하는 것에 대한 관심사와 트랜드를 파악해야 합니다. 첫째, 고객이 현재 필요로 하는 것을 알고 불편한 부분을 해소해주며, 향후 원하는 것도 알 수 있어야 합니다. 상품지식을 바탕으로 고객이 원하는 부분을 빠르게 해결해 줄 수 있는 책임감이 필요합니다. 둘째, 식자재 유통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하여 고객에게 먼저 메뉴 제안 및 컨설팅을 하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맡은 경로에 대한 시장 상황에 대한 이해와 향후 발전 방향을 파악하여 대응합니다.  셋째, 클레임에 대한 문제 해결력,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채권 채무관계를 원활하게 이끌어내는 설득력과 재무적 지식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자질은 어려운 환경이 있더라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책임감에 기반한 적극적인 자세와 열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AREER PATH&VISION

34조 식자재시장에서 CJ프레시웨이와 함께 성장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식자재 유통시장의 규모는 약 34조원으로 추정되고 있을 정도로 큰 시장입니다. 현재 대기업의 시장 점유율은 10% 남짓으로 발전가능성이 큰 시장입니다. 또한 우리나라뿐 아니라 해외사업진출(식자재수출 등)을 고려한다면 무궁한 시장을 가지고 있는 블루오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무한한 식자재시장에서 경쟁자와 함께 경쟁하며 CJ프레시웨이와 함께 개인이 성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회사의 시스템에 대한 이해로 회사 최고 경영자의 길을 걸을 수 있습니다.
식자재 유통영업은 CJ프레시웨이의 최접점이자 모든 역량이 최종적으로 집결되는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식자재 시장에 대한 지식으로 회사 내 많은 부서와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회사의 전반적인 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으며 많이 접할 수 있는 영업직무인만큼 회사에 빠르게 적응. 이해하여 최고 경영자로 성장하는 길도 개척할 수 있습니다.

INTERVIEW
(식자재 유통영업 직무, 2011년 하반기 입사자)

Q. CJ is, 당신에게 CJ란?
제게 CJ는 패밀리입니다. 즐거웠던 순간을 떠올리면 항상 그곳에는 CJ가 존재합니다. 항상 최초, 최고, 차별화된 제품으로 전세계인의 문화와 삶 속에 CJ는 내가 밝은 미래를 함께 이끌어 가야 할 패밀리와 같은 존재입니다.
Q. 현재 담당하고 계신 직무에 대해 소개 부탁 드려요.
식품 유통영업에서 1차 산물(농산, 수산, 축산) 중의 하나인 수산영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주된 업무는 해외 냉동 수산물 원료를 수입하여 국내로 유통하거나, 국내 냉동 수산물 원료를 국내 유통 및 해외로 수출하는 업무로, 급격히 변화하는 식자재 시장 상황에 맞추어 즉각 대응 할 수 있는 의사결정과 빠른 대응을 할 수 있는 유연한 행동력을 바탕으로 수산물 유통의 식문화를 선도하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Q. 어떤 동기를 갖고 해당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나요?
대학 시절, 친환경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두드러지면서 자연스레 녹색 소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발표 자료를 작성하던 중 코엑스에서 열리는 Food Week(서울국제식품산업전)에 참가하여 최초로 식자재 시장에 대한 트렌드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전반적으로 식자재 산업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유통관리사 자격을 취득하여 유통 시장에 대한 이해 및 유통 시장의 흐름을 배우면서, 자연스레 국내 최고의 식자재 유통기업인 CJ프레시웨이의 MA가 되어 고객 접점에서 제 능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고 자부하게 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특별히 CJ, 그리고 해당 계열사를 선택한 이유가 있나요?
CJ프레시웨이는 연간 50조원 규모의 한국 B2B 식자재 유통시장에서 선두를 점하고 있습니다. 연평균 20% 이상 고성장을 실현하고 있지만, 외식이 식생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현실을 비추어 본다면,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CJ프레시웨이가 나아가야 할 길은 국내시장의 선두 주자를 넘어서 아시아 최고의 식자재 유통 리더가 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식자재 유통산업과 푸드서비스산업을 통해 식문화를 선도하고, 단순히 식자재산업으로 자신의 한계를 규정하지 않고, 새로운 도전과 글로벌을 선도하고자 하는 CJ프레시웨이에서 그 꿈을 이룰 수 있다는 확신으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마지막으로, CJ인이 될 지원자들에게 한 마디 부탁 드려요.
CJ프레시웨이는 당사 기업 철학인 ‘ONLYONE’ 정신을 통해, 정직을 바탕으로 구성원들의 열정과 무한한 창의를 적극적으로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당신의 1등 철학, 반드시 세계 최고가 되겠다는 생각으로 평생의 동반자를 선택하신다면, 지금 바로 CJ프레시웨이에 적극적으로 지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