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정보

물류운영

직무소개

  최적의 Supply Chain Management를 위한 운영/관리자
회사의 경영전략 및 목표와 SCM전략에 따라 원재료의 수급에서부터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기까지 자원과 정보의 흐름 전체를 경쟁력 있는 업무의 흐름으로 관리하는 직무입니다.
물류운영 직무는 최적의 Supply Chain Management 의 구축으로 고객 만족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첫째, 물류센터 Operation 업무입니다. 상품의 구매부터 고객의 손에 전달되기까지의 발생하는 일련의 업무(입고관리, 재고관리, 출고현황관리, 배차/출고, 현장관리, 비용관리, 계약 등)를 수행합니다.
둘째, 서비스 관리 업무입니다. 납품 프로세스의 개선, 배송서비스의 설계 및 실행, 고객과의 피드백, 서비스 지표관리 등의 업무를 통해 내/외부 고객 서비스를 향상을 도모합니다.
셋째, SCM인프라 구축/운영 업무입니다. 중장기 SCM전략에 따른 물류 거점의 확보, 전국에 위치한 각 센터간 효율적 네트워크의 구성, 센터운영 프로세스의 설계 및 시행, 손익의 계획/분석 및 원가 절감 등 물류운영 전반에 걸친 모니터링 및 피드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필수역량

  아는 것을 실천할 수 있는 힘
SCM전반에 대한 이론적 배경지식과 전체적 흐름을 볼 수 있는 통찰력, 그 흐름을 개선 최적화 할 수 있는 분석력, 급변하는 상황에 대한 빠른 의사결정, 추진력이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물류운영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원활한 의사소통, 리더십 등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열정과 도전정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물류운영 업무는 상품의 구매부터 고객에게 전달되기까지의 모든 과정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사내/외의 다양한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합니다. 영업부서는 물론 구매부서, 식품안전센터, 고객센터 등 사내의 거의 모든 부서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요구됩니다. 외부의 경우 유통과 식품에 관련한 정부기관(식품의약품안전청 등), 상품을 납품하는 각 협력업체, 인력 및 차량운영과 관련한 파트너사, 직/간접 분야의 컨설턴트, 식자재 유통관련 외부단체 및 경쟁사 등과 교류하며 이를 통해 상품과 자원의 흐름을 원활히 유지 및 개선할 수 있도록 합니다.

Career Path & Vision

  식자재 유통 물류운영 관리자로의 성장
사업영역을 막론하고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해서 SCM은 핵심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외 SCM분야는 첨단화, 전문화되며 진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식자재 유통의 특성상 다양한 고객요구를 수용해야 하는 SCM기반은 여전히 많은 연구, 개선이 필요합니다.
식자재 유통과 푸드서비스 사업을 영위하는 자사에서 SCM은 상품이 고객에게 전달되기까지의 전반에 걸친 업무영역을 가진 핵심역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CJ프레시웨이는 이러한 이슈의 일선에서 식자재 SCM 최적화를 위한 개선의 노력 및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당사 SCM에 뜻이 있다면 식자재 유통 물류운영의 관리자로써, 더 나아가 SCM의 핵심 인재가 될 기본자질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입니다.

Interview

  Q. CJ is, 당신에게 CJ란?
님문화를 통해 누구에게나 평등한 직장, 나의 의견이 반영되는 직장, 미래에 발맞춰 트렌드를 반영하는 직장, 모두가 꿈꾸는 CJ의 이미지가 나의 이미지가 되는 직장, 다양한 복리후생 제도로 인해 편안한 복지를 누릴 수 있는 그런 직장입니다.

  Q. 현재 담당하고 계신 직무에 대해 소개 부탁 드려요.
CJ프레시웨이 허브센터인 이천센터의 전반적인 물류업무 흐름을 컨트롤하고, 협력사 및 유관부서와의 협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협력사에서 상품이 입고가 되면 해당 상품에 대한 검수부터 특이사항에 대한 상품팀, 협력사 등의 공유, 신규저장품에 대한 파악 등을 합니다. 입고된 상품은 로케이션에 따라 재고관리를 합니다. 안전재고, 불량재고, 부진재고, 잔여 유통기한 등을 파악하여 선입선출에 따라 효율적으로 재고운영을 하며, 보관공간이 부족할 경우, 상품의 특성에 따라 일일배송 전환 및 외부창고 대응 등을 유관부서와 협의합니다. 또한 전산과 실물의 일치여부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작업을 합니다. 주문마감 시간이 지나 고객오더가 확정되면 상품을 피킹하여 출고를 합니다. 납품서 및 상차지시서를 바탕으로 검수 및 배차작업을 하여 여러 번에 걸쳐 출차시킵니다. 출차 후 주기적인 현장패트롤을 통해 잔류재고를 확인하고 결품에 대해 검사합니다. 또한 차량의 모니터링을 통해 고객사까지 안전하게 배송되었는지 확인하고 영업팀, 고객센터 등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클레임에 대응합니다.

  Q. 어떤 동기를 갖고 해당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나요?
식자재 유통회사의 물류는 난이도가 높은 업무입니다. 먹거리가 되는 식자재의 특성상 유통기한 및 온도에 따른 제품 변질 등을 다방면으로 신경써야 합니다. 이러한 업의 특성을 반영한 물류를 통하여 고객사 그리고 나의 주변사람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식사를 하도록 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이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특별히 CJ, 그리고 해당 계열사를 선택한 이유가 있나요?
이 시대의 트렌드를 잘 반영하는 CJ의 매력을 느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CJ프레시웨이는 건강과 맛에 대한 흐름을 따라가면서도 B2B 식자재 시장을 바탕으로 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환경변화에 따른 흔들림이 적어 안정적이라고 느꼈습니다.

  Q. 마지막으로, CJ인이 될 지원자들에게 한 마디 부탁 드려요.
글로벌한 무대에서 활동하실 여러분의 모습이 기대되시나요? 건강하고 트렌디한 미래를 꿈꾸시나요? 맛있고 안전한 식자재 시장을 만들고 싶으신가요? 저희는 지원자님의 꿈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CJ와 함께 성장할 본인의 미래를 꿈꾸며 자신감을 갖고 지치지 않는 열정으로 도전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