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정보

공무 Engineer

직무소개

 
“CJ의 엔지니어링 직무는 크게 ‘Plant / Process Engineer’ 와 ‘환경’ 관리자로서의 역할로 나누며, 입사 후 해당 부서로 배치되어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CJ의 ONLYONE 제품이 생산되는 순간이 바로, 엔지니어링 직무가 빛을 발하는 시간입니다.”
엔지니어링 직무는 Plant 전체의 설비투자 및 보전, 시설관리, 에너지관리 등의 업무를 계획 및 실행하며, 항상 최상의 상태에서 Plant가 가동 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소속된 Plant는 물론 전 세계 CJ Plant의 신-증설 프로젝트 등에 참여하여 Global Plant Engineer의 Role을 수행합니다.
첫째, 설비투자 업무를 통해 Plant 각 부문별 needs를 바탕으로 Plant 신-증설, 공정개선 등의 투자가 현실화가 되도록 초기 검토, 설계, 공사 시행, 최종 시운전까지 계획을 수립/실행하여 최적화된 공정을 구축하게 됩니다. 둘째, 설비보전 업무를 통해 Plant 내 불합리 요소를 발굴하고 구체적 해결방안을 찾아내어 안정적 생산을 가능하게 하며, 제조품질 및 생산성향상을 통하여 제조경쟁력을 극대화하게 됩니다. 셋째, 에너지 관리 업무를 통해 Plant 전체의 에너지 사용 효율화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합니다.
환경업무는 크게 현장관리 업무(수질, 대기, 폐기물, 유독물, 토양, 소음진동, 악취관리 등)와 행정업무(관련법규 및 대관대응, 기타 대외활동 등)로 나뉠 수 있습니다. 각 부분별 활동들을 통해 Legal Issue 및 Risk를 사전에 예방, 관리하고, 원활한 생산활동을 지원해주는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필수역량

“전반적인 검토, 설계, 진행업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직무 전문성이 필요합니다.”
전반적인 검토, 설계, 진행업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직무 전문성이 필요합니다. 전기, 전자, 기계에 대한 전공지식은 물론, 새로운 기술 관련 정보의 수집 및 활용을 위한 외국어 능력도 중요합니다. 새로운 정보와 신기술을 지속적으로 탐색하고, 해당 기술이 필요한 공정에 적용 할 수 있는 창의성 또한 필요합니다. Engineer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내 외의 다양한 사람들과의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합니다. 사내의 경우 생산부서와 구매팀은 물론, 원가절감을 위해 생산혁신, 기술팀, 안전부서 등의 주요 부서와도 의사소통이 필요합니다. 사외의 경우는 외부 협력업체와의 업무적 소통은 물론, 선진사/경쟁사와의 교류를 통한 신기술, 신제품 정보 및 업계동향을 파악하는 의사소통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환경업무 또한 기업활동 전반(생산, 재무, 회계, 전략, 기획 등) 및 환경관련 법규 부문에 있어 지속적 관심과 학습을 통해 환경법적 절차 및 조직의 업무처리 Process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Plant 환경에 대한 문제 발굴 및 해결의 과정이 계속되는 환경관리 업무에는, 문제 해결을 위해 여러가지 측면에서 바라보고 생각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가 필요합니다. 환경업무의 창의는 네거티브적인 문제의 해결을 넘어,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슈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문제에 대해 연구하고 정보를 얻어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열정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타 부서와의 협업이 중요해 원만한 대인관계는 원활한 환경업무를 위한 필수조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CAREER PATH&VISION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넘어 Global Engineer로 성장합니다.”
제조업에서 핵심역량은 생산 설비의 핵심 기술력을 보유하는 것이며, 엔지니어링 업무가 바로 생산설비의 핵심 기술력을 담당하는 직무입니다. 이러한 핵심 기술력을 보유한 인력은 전문가로 인정받게 될 것이며, 해외 Plant 건설, 기술제휴, 등의 중추적인 역할은 물론 당사의 핵심적 인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물론 핵심인재 양성을 위해 산학협동교육, 외부위탁교육, 선진사 방문 등 많은 성장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업무 특성상 담당 엔지니어가 책임지고 프로젝트를 진행해 나가므로 개인의 의사와 창의력이 업무에 최대한 반영되고, 최종적으로 자신의 성과로 남게 되어 개인의 경력개발에 긍정적입니다. 최근 다양한 Site 의 신규 Plant 건설이 검토 또는 진행되고 있으므로 향후 기술경영을 담당하는 경영진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큰 직무입니다.
환경은 Plant에서의 다양한 업무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이 원하는 환경분야의 자격증을 취득하여 환경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순한 환경문제 해결을 넘어서, 향후에는 기업의 이익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직무로 성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환경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공정과 재무 등 모든 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INTERVIEW
(공무 Engineer 직무, 2012년 하반기 입사자)

Q. CJ is, 당신에게 CJ란?
저에게 CJ는 나무입니다. 60년 넘게 우리 생활 깊숙히 뿌리를 내리고 있고, 쉬고 싶을 땐 그늘(문화)을 내어주고, 배고플 땐 열매(식품)를 내어주는 나무와 같은 존재~ 이젠 CJ란 나무에서 꽃을 피우고 싶어요.
Q. 현재 담당하고 계신 직무에 대해 소개 부탁 드려요.
Engineering직무를 지원해 현재 인천1공장 공무환경팀에서 근무하고 있어요. 플랜트의 안정적인 운영과 관련된 기계, 전기, 토목건축 등을 담당하는 직무이고, 국내-외 신증설 Project에 참여하기도 하고, 플랜트 운영에 필요한 설비구매 및 공사업무를 담당합니다.
Q. 어떤 동기를 갖고 해당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나요?
저는 공대를 졸업해서, 국내외 플랜트관련 업무를 직업으로 삼고 싶었어요. 기계 전기 건축 등 공대에서 배운 모든 지식을 현장과 사무실에서 실무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 직무가 Engineering이라고 생각해요. 어떤 품목의 제조회사든, 현장에서 나오는 제품을 판매해서 이익을 창출해야 하잖아요. 제품을 잘 파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단 잘 만들어야겠죠? 그러려면, 안정적인 제품 생산을 위한 플랜트 유지관리가 필수예요. 제가 설계하고 설치한 생산라인에서 제품이 잘 나오는 것을 보면, 내 자식들이 잘 나오는구나~ 뿌듯함을 느끼죠.
Q. 특별히 CJ, 그리고 해당 계열사를 선택한 이유가 있나요?
CREATE A NEW CULTURE ! 한류를 이끌어 나가는 GLOBAL기업 CJ ! 어떤 회사가 문화를 만들 수 있겠어요~ 그 중에서도, CJ제일제당은 60년이 넘는 전통과 역사를 바탕으로 GLOBAL식품 한류에 앞장서고 있잖아요. 전세계인들의 식탁에 매일 CJ제일제당의 제품들이 오르는 것을 상상하면서, 2020년 GREAT CJ라는 큰 그림에 동참하고 싶었어요!
Q. 마지막으로, CJ인이 될 지원자들에게 한 마디 부탁 드려요.
한마디로 CJ는 재미있는 회사예요. 본인의 업무를 즐기면서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기업이예요. 하고자하는 의지만 있다면 순환근무와 같은 두드릴 수 있는 문은 여러 방면에 다양하게 있답니다. 지원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기본적인 능력도 중요하지만, 진정으로 CJ인이 되고 싶으시다면 정직, 열정, 창의를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업이 CJ라는 것을 꼭 염두해 두셔야 해요. CJ를 선택하신 것은 후회 없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