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정보

생산기술

ROLE

“제조기반역량 강화를 통해 Global No.1 Process Engineer를 양성합니다.”
생산기술 직무는 크게 제품의 공업화와 개선을 위한 시설투자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제품 공업화는 Pilot 설비 Scale Up/ Process구성을 진행하는 업무로 초기 기획단계부터 제품출시 후 안정화 단계까지 일련의 모든 과정을 Control 하는 업무입니다. 시설투자는 기존 공정의 원가, 작업성, 제품품질 등 다양한 부분에서 불합리적인 영역을 찾아 개선 함으로서 제품의 경쟁력을 높여 시장에서 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시설투자 업무는 품질, 생산성, 안정성 등의 관리까지 포괄적으로 수행합니다.
시장의 빠른 움직임에 대응할 수 있는 최신기술 Trend의 동향분석/공장의 주요 지표관리 또한 중요 업무의 하나입니다. Process의 주요 지표관리 및 동종업계 동향 조사/기술 Trend파악을 통한 Issue 발굴은 공정의 개선 및 새로운 전략 수립의 기본적인 자료로 활용됩니다.

Qualification

“Process의 이해를 기반으로 한 식지 않는 열정과 업무 진행을 위한 강한 추진력이 필요합니다.”
‘현장에 답이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직무 수행 시 다양한 과제들을 직면하게 되면 그 과제의 답은 항상 현장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열정을 바탕으로 한 끊임없는 문제분석능력이 요구되며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다른 사고/관점으로 문제에 접근하여 효율적인 설비/시설 투자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물론 최신기술정보의 습득 및 공정의 정확한 이해는 선행되어야 할 조건입니다.
상사와는 수시로 업무 관련 협의를 통해 업무에 대한 코칭 및 의사결정을 받으며, 생산기술 업무의 특성상 단독 수행업무보다는 유관부서의 협조를 필요로 하는 업무가 많아 공장 생산부서, 품질관리부서, 수급담당부서 나아가 R&D, 마케팅, 전략구매부서와도 수시로 업무연락을 통해 정보/의견공유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러한 가운데 Process Engineer가 있습니다.

CAREER PATH&VISION

“10년 후, CJ제일제당 해외사업장에서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답니다.”
신제품, 설비투자, 기술정보 관리 과정에서 공장 경영 전반에 걸친 학습/경험 및 기획적 업무 수행을 통한 여러 사업부문과의 협업체계는 추진력과 기획력을 높일 수 있어 향후 사업장 Manager/본사 Staff직무 수행 시 탁월한 업무수행 Performance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업무를 통해 접하게 되는 다양한 최신 정보와 이의 연구를 통한 전문지식 습득 및 외부교육을 통한 선진 기술 Bench Marking은 본인의 역량향상 및 소속 사업장의 기술력이 됩니다. 거시적으로 동종업계 우수인력이 되어 향후 기술고문 등 여러 방향의 Career를 가질 수 있습니다.
                    

INTERVIEW
(생산기술 직무, 2012년 상반기 입사자)

Q. CJ is, 당신에게 CJ란?
CJ는 이제 제 집인 것 같아요. 힘들 때 는 저를 보호해주는 안식처기도 하지만 내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살고 있는 집도 행복해 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Q. 현재 담당하고 계신 직무에 대해 소개 부탁 드려요.
생산기술 직무로 입사하여 현재 “유지생산팀” 에서 생산관리 업무를 맡고 있어요. 생산계획을 수립하고 현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 데이터화하여 trend를 파악하고 개선을 위한 시설투자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현장과 접점에서 생산성과 안전관리를 포괄적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어떤 동기를 갖고 해당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나요?
내가 손수 제품을 생산하는 현장에서 계획하고 제안한 것들이 바로 바로 실현될 수 있는 생산 기술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고 성취감이 가장 크다고 생각 했어요. 지금도 역시 그 생각엔 변함이 없구요 내가 생산한 제품이 부모님 가족 친구 모두 먹는다고 생각하면 책임감도 성취감도 생길 수 밖에 없을 것 같아요.
Q. 특별히 CJ, 그리고 해당 계열사를 선택한 이유가 있나요?
CJ하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국민들과 가장 밀착되어 있는 CJ! 그것도 우리 식습관을 선도해온 제일제당이라면 평생을 함께 할 수 있을 것 같았어요.
Q. 마지막으로, CJ인이 될 지원자들에게 한 마디 부탁 드려요.
생산 기술 부문에서는 목표는 언제나 생산 현장을 향해있다는 점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돌발 상황이 많은 상황에서 분석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이 우선시되고 빠른 판단이 꼭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분명 혼자 할 수 있는 일들보단 커뮤니케이션 역량으로 각부서와 협업이 꼭 이루어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