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정보

RA(등록)

ROLE

  "새로 태어난 아이의 첫 걸음 <출생신고>"
모두에게 새로운 생명(제품)의 탄생은 축복받을 일이죠. 그렇다면 이 생명(제품)이 정상적인 사회의 구성원이 되려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첫 번째 관문이 무엇일까요?
바로 출생신고를 함으로써, 국가에 등록을 하는 것입니다.

제품도 같습니다. 새로운 제품이 출시되면 그에 수반되는 판매 계획에 따라 각 국가에 해당 제품을 등록해야지만 문제없이 마케팅 및 영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등록을 통하여 국가의 승인을 받는 것은 해당 국가의 매출이 가능함을 알리는 깃발을 꽂는 것과 같습니다.
즉, BIO 해외 영업의 첫 걸음에 해당하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 starter의 역할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국가별 규정 변경 사항의 모니터링, 그에 따른 허가 변경 사항 유/무의 확인, 기 등록 허가 기간에 만료에 따른 갱신 등 수많은 업무를 수행하여야 합니다.

Qualification

  "전세계의 다양한 국가문화가 있는 것과 같이, 국가별로 규정의 성격도 다릅니다."
CJ는 식품, 사료 등의 글로벌 선두에 있는 회사로 많은 신제품 출시에 앞서 나가고 있습니다. 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하여, 국가별 규정특성에 따른 제품의 안전성, 효과, 품질 등을 해당국의 FDA에 입증하여야 하기 때문에 폭 넓은 사고와 끈기, 추진, 세밀함 이 필요합니다.
등록할 제품이 어떠한 특성이 있는 지 파악하고 판매 국가별 규정에 따른 등록 사항에 Risk는 없는 지 파악하여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각 국가의 규정을 해석하여야 하기 때문에 영어, 중국어 등의 어학능력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등록은 혼자 힘으로 할 수 없습니다. R&D, 생산 공장, 마케팅, 해외 지법인 등 수많은 유관 부서와 협업을 통하여 업무를 진행하여야 하므로 적극적인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합니다. 직무를 하기 위해서는 회의를 주체하고, 각 유관부서의 의견을 귀담아 주고, 생산/마케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조율하는 것 역시 등록의 주된 업무입니다. 그러므로 소극적인 태도가 아닌 적극적인 자세로 대인관계를 구축해 나갈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합니다.

CAREER PATH&VISION

  "제품의 개발 단계부터 생산, 영업까지 모든 단계를 유관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두루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사업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CJ 제일제당 BIO 사업 부문은 이미 기존 아미노산 사업에서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스페셜티 사업으로 진화하여 포트폴리오 및 사업 확대를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규정 검토 및 전략제품의 마켓 출시 타임라인에 맞는 적기 등록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하여 기존에 해당되던 규정뿐 아니라 다양한 카테고리의 법규들을 확인/적용하고, 나아가 관계 기관과의 대관을 통한 규정 개정을 이끌어 가면서 역량을 발전 시킬 수 있습니다.

제품의 개발 단계부터 생산, 영업까지 모든 단계를 유관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두루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사업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식품 및 사료에 국한 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개발 중인 Biochemistry, Biomass 제품 등을 전세계에 국가기관을 통한 제품등록을 할 수 있는 직무이기 때문에 추 후 전세계 등록의 마스터가 될 수 있다고 봅니다.
전반적인 개발제품의 출시에 대한 이해, 다양한 제품의 전세계 국가등록, 전세계 국가규정의 모니터링을 통한 폭 넓은 이해를 통한 커리어 성장과 직무능력 향상은 “쥐의 시야가 아닌, 독수리의 시야”를 가지게 되어 넓은 시각으로 방향설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는 조직을 이끌어나갈 수 있는 CEO가 될 수 잇는 좋은 직무라고 생각됩니다.

INTERVIEW (등록 직무, 2011년 입사자)

  Q. CJ is, 당신에게 CJ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성장을 위해 나아가는 동반자입니다. 동시에, CJ는 뚜렷한 Vision제시하여 글로벌 무대에서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서포트 해주며 저 또한 향후 GCP2020 및 Great 2030을 만들어나갈 주역으로서 신사업, 신제품 성과창출을 위해 자신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기에 동반 서로 함께 성장하는 동반자라고 생각합니다.

  Q. 현재 담당하고 계신 직무에 대해 소개 부탁 드려요.
현재 BIO등록팀에서 사료용, 식품용 아미노산 Global 등록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CJ제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각 국가의 규정에 맞게 제품 및 성분 등록을 하며, 국가별 법규 검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등록을 통해 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동시에 Application을 확장하는 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Value chain과 Communication을 통한 협업으로 성과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 어떤 동기를 갖고 해당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나요?
제품이 생산된 후에 고객에게 판매되기까지 과정 중에 가장 첫 단추가 무엇인가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어떤 나라든 제품 등록이 먼저 이루어져야 판매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등록 업무를 통해 제품의 안전성을 보장하며 추가로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이 소비자 및 시장의 관점에서도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었고, 그런 일들을 등록 업무를 통해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다양한 Value chain인 R&D, 제품개발 및 마케팅과 협업하여 등록 업무를 통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하는 데 기여하고 싶었습니다.

  Q. 특별히 CJ, 그리고 해당 계열사를 선택한 이유가 있나요?
CJ가 CJ제일제당, CJ푸드빌, CJ오쇼핑, CGV, EnM, 올리브영 등, 기업 중 가장 우리의 생활 속에서 다양한 분야에서 자리잡고 있기에 익숙하고 친근하게 다가왔습니다. 또한 국내 1위 BIO선두주자로서 널리 알려져 있기에, 1등으로서의 노하우가 무엇인지 배우고 싶었고 동시에 글로벌 무대에서 선도주자로 나아가는데 기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 마지막으로, CJ인이 될 지원자들에게 한 마디 부탁 드려요.
CJ에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 부분은 소통입니다. 등록업무가 Value chain별 유관부서와 소통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중요하다고 생각되며 역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마인드와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글로벌 기업인 CJ에 입사하시게 되면 글로벌 무대에서 CJ인으로서 꿈을 펼칠 수 있는 기회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글로벌적인 역량 및 소통하는 역량을 가지고 있다면 함께 Global CJ 및 Great CJ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