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정보

기술마케팅(Plant Nutrition)

ROLE

  “BIO 글로벌 현지 생산기지에서 생산되는 부제품(액상비료, 유기비료 등)의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는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합니다.”
발효를 통해 만들어지는 아미노산 부제품은 식물이 필요로 하는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에 각 지역별 부제품의 성분, 특성, 생산 입지 별 생산량, 시장 특성 등을 파악하여 현지 시장 상황에 맞게 기존 제품 판매 및 신제품 개발과 연계 시켜 적용시키는 것이 기술마케팅(Plant Nutrition) 직무의 주요 업무 입니다. 각국의 생산 공장에서 아미노산 생산 시 발생되는 부제품을 자원화, 브랜드화를 통해 부가가치를 높이는 업무를 통해 전략/기획까지 아우르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QUALIFICATION

  지식(knowledge)
아미노산 생산과정에서 나오는 부제품들과 그와 관련된 제품을 식물에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작물 생리에 대한 이해 및 기본지식이 필요합니다. 유기화학, 농화학, 원예학, 작물생산학, 생물공학 등 작물에 대해 이해 할 수 있는 배경 지식이 요구되며, 신제품 개발에 필요한 마케팅역량도 필요합니다. 또한 현지생산법인에서 생산된 제품을 고객에게 수출하는 것도 함께 진행되므로 무역에 대한 기본 이해가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하지만 전문지식이 부족하다고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회사에서는 업무에 대한 다양한 교육기회를 통해 직원이 역량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배우고자 하는 열정입니다.

  기본역량 및 기술(Competency and Skill)
생산된 제품을 다양하게 보는 넓은 시야가 필요합니다. 현재 생산 공장은 해외 각국에 분산되어 있습니다. 현지 마다 재배되는 식물의 종류도 다르고, 기상 환경 및 재배 기술도 다릅니다. 현지의 상황을 이해 하기 위해서는 각 나라를 이해하고자 하는 글로벌 마인드가 필수 입니다. 또한 현지 직원들에 대한 기술 지원 및 제품교육을 진행하며, 필요에 따라서 각 나라의 참고 문헌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외국어 역량도 요구 됩니다.

  태도 (Attitude)
전 세계의 많은 내·외부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은 수시로 이루어 지고 단순히 언어 전달의 목적이 아닌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의사소통능력이 필요하며 그렇기 때문에 고객의 얘기를 경청하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부서 내·외의 직원들과 더 나은 성과창출을 위한 Challenging이 자유롭게 이루어지며 이 때에 필요한 이해 및 설득, 요청 및 합의 등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이루어지는 문제들을 슬기롭게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제품 고부가화를 위한 열정입니다.

Career Path & Vision

  "아미노산 부제품의 전략/기획 부터 생산, 기술마케팅, 영업까지 모든 Value Chain을 경험함으로써 Plant Nutrition의 Global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의 BIO사업부문은 글로벌 아미노산 No.1을 향해 달려가고 있으며, 장기적인 시각의 사업 접근을 통해 단기 성과뿐만 아니라 미래지향적인 비전을 제시합니다. 최고의 공정으로 생산되는 아미노산은 물론이고, 생산 시 발생되는 아미노산 부제품을 기술적•마케팅적인 요소를 통해 식물체에 새롭게 적용하여 작물생산량을 늘려 미래의 대처하는 중요한 직무입니다.
특히나, 기술마케팅은 새로운 접근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휘 할 수 있으며, 생산 공정부터 판매 과정까지 전 과정에 걸쳐 협업 및 업무 진행을 하게 되며 이는 스스로를 한번 더 성장할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이러한 여러 과정을 통해 각국의 관련된 Value chain을 총괄할 수 있는 안목을 갖출 수 있게 되며, 나아가 주요 제품에 대한 신제품 런칭, 개발, 기술마케팅을 통한 기획과 판매 등에 대한 안목도 키울 수 있습니다.

Interview

  Q. CJ is, 당신에게 CJ란?
제 2의 도전 입니다. 인생에 있어 가장 첫 번째로 큰 시험 ‘수능’과 ‘취업’이라는 관문을 거쳐 입사한 곳입니다. 입사라는 목적을 이루었지만 개인과 CJ의 성장을 위해 새로운 도전을 시작해야 하는 곳이라 생각합니다.

  Q. 현재 담당하고 계신 직무에 대해 소개 부탁 드려요.
기술마케팅(Plant Nutrition) 직무는 현재 CJ제일제당 BIO)기획팀 소속으로,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부제품의 비료제품화와 아미노산의 비료용 Specialty 확대를 위하여 R&D와 긴밀히 협력하며 제품개발과 Marketing point 도출을 진행 하고 있습니다. 또한 실적마감을 진행하며 이슈에 대해서 사업장 담당자 및 유관부서와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합니다.

  Q. 어떤 동기를 갖고 해당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나요?
비료라는 아이템의 숨겨진 매력을 느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비료라 하면 먼저 생각나는 이미지는 깨끗하지 못한 것이 먼저일 것 입니다. 허나 비료가 없었다면 우리가 식생활에서 현재 누리는 많은 것들을 누릴 수 없었을 것입니다.

  Q. 특별히 CJ, 그리고 해당 계열사를 선택한 이유가 있나요?
CJ제일제당은 핵심 계열사로 중추적인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업이 이뤄지는 곳으로, 그 중 바이오사업부의 성장에 공헌하고 싶었습니다.

  Q. 마지막으로, CJ인이 될 지원자들에게 한 마디 부탁 드려요.
적극적인 도전 정신과 긍정적인 마음 가짐이 우선이라 생각합니다. 성장 없는 기업은 도태되고 생존할 수 없는 사회에서 CJ는 과거에서 현재까지 누구보다 많은 성장을 이루었고 미래의 성장을 위해서도 끊임없이 준비와 노력(GCP, WBC)하는 기업이기에 <도전>, <긍정>의 키워드가 가장 중요하다 생각 됩니다. 이러한 성장을 함께 이끌 CJ인이 되기를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