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정보

BIO 해외영업

직무소개

  “당신이 미생의 장그래님이 되어야 하는 직무”
미생이라는 드라마를 혹시 보신 분은 이해하시기 쉬우실 거라 생각됩니다. 말 그대로 해외 영업 직무는
미생에서 장그래님이 했던 업무를 하는 곳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해외 영업이라고 항상 해외에 근무한다? 장그래님의 근무지가 해외였나요? 물론 아닙니다. 해외 주재원으로서의 업무도 수행하지만 그 전에 국내에서 선적 및 수급 관리,각 제품에 대한 pricing, 해외 법인 별 전략 수립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주재원, 현지 인력과의 커뮤니케이션도 가장 중요한 업무 중 하나 입니다.

① 수급 관리 및 pricing
제품을 비싼 가격에 많이 팔기 위해서는 수요와 공급에 따른 판매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와 경쟁사의 생산, 판매량, 전략 파악과 이에 따른 pricing을 통해 매출 및 손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합니다.

② 해외 법인 전략 수립 및 실적 관리
HQ차원에서 글로벌 전략이 세워진 후 해외 법인에서 판매 계획을 수립하면 본사에서는 각 해외 법인의 판매 계획을 받아 전체적인 전략을 수립합니다. 그리고 이후에 세워진 전략에 따라 실적 달성이 되는지 주차 별로 관리를 하며, 전략이 효율적으로 수행 될 수 있도록 지원 업무를
수행합니다.

③ 선적 관리
“장그래는 무역 용어를 어떻게 그렇게 잘 외워?”
BIO 해외영업은 모든 고객이 해외에 있습니다.
이에 대부분 선사를 이용하여 제품을 배송 하며, 이를 위해서는 선적 관리가 필수 입니다. 고객이 원하는 시점에 제품을 배송하는 것은 영업에서 가장 중요한 약속을 지키는 부분이며 이를 위해 공장, 물류, 현지 법인 등과 선적 관리 업무를 수행합니다.

④ 주재원, 현지 인력과의 커뮤니케이션
가장 중요한 업무 중 하나 입니다. 위에 나열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상시 전화, E-mail등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며 필요 시 현지 출장을 통해 본사와 해외 법인의 연결고리 역할을 해야 합니다.

  “해당 지역의 CJ BIO를 대표하는 owner”
주재원 근무의 경우 BIO 사업 부문 해당지역의 사장이라고 보시면 가장 이해하기 쉽습니다.
위에 열거된 국내에서 수행하는 업무 외에도 영업, 매출 손익관리, 현지 인력 관리 등 해당 사무소나 법인에서 이루어지는 영업 관련 업무를 관리 및 수행하고 이와 관련된 의사 결정을 진행합니다.

① 영업 (고객 상담 및 판매)
BIO 해외영업은 다양한 국가, 인종, 문화를 가진 고객을 상대해야 하며, 이러한 고객들을 설득하여 제품을 판매 해야 합니다. 이때 Global 업체와 Local 대형업체의 경우 일정기간 별 계약 입찰
(Bidding)을 시행하며 여기에 당사와 경쟁사가 참여, 판매 계약을 체결하는 쪽이 공급을 하게 되는 형태로 대부분 이루어 집니다.

② 판매 계획 수립 및 손익 관리
본인이 주재하고 있는 지역 및 국가별 판매 계획을 고객별로 수립 합니다. 이때 고객별 수요와 당사 및 경쟁사와 고객사의 역학 관계, 시장 상황, 외부 환경 변화 요소 등을 고려하여야 하며, 이를 본사와 공유하고 조율 후 목표한 매출액 및 손익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 합니다. 그리고 전략대로 판매가 되는지, 목표 손익을 달성하는지에 대한 관리를 수시로 수행합니다.

③ 수출입 업무
BIO는 대부분의 제품 및 상품을 수출 및 수입을 통해 판매를 합니다. 이때 주재 국가의 각종 통관 관련 세금 및 법 체계를 정확하게 주지하고 업무를 수행해야 하며, 선적 및 Local 물류 관련 된 사항 도 문제가 없이 진행 될 수 있도록 관리 합니다.

④ 시장 상황 파악
높은 가격에 많은 제품을 팔기 위해서는 내가 관리하는 지역, 국가의 시장 상황을 회사 및 본인의 네트워크를 통해 정확하게 파악 해야 합니다. 시장 가격이 얼마에 형성이 되어 있는지, 공급과 수요는 어떻게 움직이는지, 경쟁사는 어떤 전략으로 움직이는지에 대한 정보는 BIO 해외 영업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 입니다.

⑤ 현지 구성원 관리
현지 주재원 파견 시 현지 인력의 Manager나 Coordinator역할을 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현지 국가의 사회, 경제, 문화, 업무 방식 및 상습관을 먼저 파악합니다. 또한 현지 구성원에게 목표를 부여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동기부여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 합니다.
필요 시 CJ WAY 교육 등을 통해 한국인이든 현지인이든 하나된 CJ인으로 업무를 수행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필수역량

  무엇보다도 다양한 국가, 인종, 문화를 가진 해외 고객들을 대하고, 현지 인력들과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다양성을 존중 할 줄 아는 Open mind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의사 소통이 되어야 하며 그를 위한 외국어 역량이 필수적입니다.  BIO해외영업의 주 고객이 글로벌에 있어 영어는 물론이며, 중국어, 말레이시아어, 인도네시아어, 포르투갈어, 스페인어 등 현지 언어에도 능통해야 합니다.

또한 고객과의 좋은 관계가 판매 및 성과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부분 이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중요합니다. 냉정한 분석을 통해 논리적으로 고객을 설득할 수 있는 협상력은 물론이며, 문화와 언어나 다른 고객들과도 대화를 잘 이어나갈 수 있는 친화력이 필수 입니다.
BIO사업부문은 판매하고 있는 제품이 사료/식품 첨가제이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사료, 동물 생명공학, 식품 공학 등과 같은 전공 지식을 가지고 있을 때 고객의 Needs 파악 및 영업활동을 수행하는데 유리합니다.

이외에도 세계 곡물시장, 환율, 정부 정책, 유가 변동 등과 같은 글로벌 이슈에 고객 및 당사가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관련된 지식을 가지고 있을 시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위에 열거된 어학 능력이나 글로벌 시장 현황과 관련된 정보, 고객과의 관계 형성 등은 단시간에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에 무엇보다도 현재 본인의 역량에 만족하지 않고 항상 도전 하려고
하는 열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CAREER PATH & VISION

  “10년 후, 전세계 1등 제품을 판매하는 Great CJ의 Leader로 전세계를 누빌 것입니다.”
CJ제일제당 BIO사업 부문은 이미 Global 1등 제품인 Lysine과 Nucleotide가 있으며, 이외에도 Methionine, Threonine, Tryptophan, Valine, MSG, Arginine 의 제품과 신규 아미노산 개발을 통해 확고한 세계 1등 BIO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1등 제품들을 다루며 국내에서는 무역, 선적, 전략 수립 등과 같은 업무 수행을 통해 본인이 맡은 지역과 제품 대한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으며, 이후 축적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해외 주재 파견 시 현지 사무소 또는 법인의 영업 리더로서 본인의 역량을 발휘 할 수 있습니다.

INTERVIEW

  Q. CJ is, 당신에게 CJ란?
든든한 디딤돌이자 꿈을 펼칠 수 있는 무대입니다. 탄탄한 제품 포트폴리오와 미래 성장에 대한 Vision을 가진 회사이기에 세계 유수의 경쟁업체들과 당당히 맞서 나갈 수 있고 고객과 시장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줍니다. BIO 분야의 글로벌 전문가로 성장하고자 하는 꿈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담당하고 계신 직무에 대해 소개 부탁 드려요.
BIO 해외영업직군으로 입사하여 제일제당 BIO사업부의 글로벌 영업/마케팅 부서에서 유럽, 러시아, 아시아 등 다양한 지역뿐만 아니라 라이신이라는 1등 제품을 담당하며 BIO 해외영업 업무의 기본기를 다지고, 현재는 베트남에 위치한 동남아사무소에 파견되어 일선에서 고객과 현지 영업사원들과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한국 본사에서 수립한 글로벌 전략과 목표에 맞춰 실제 현장에서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열심히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Q. 어떤 동기를 갖고 해당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나요?
CJ제일제당뿐만 아니라 CJ그룹의 글로벌화를 선두에서 이끌고자 BIO사업부문의 해외영업 직군으로 지원하였고 입사하였습니다. 국내에서 CJ가 이루어 온 업적을 해외에서도 실현하여 세계인들에게 CJ의 이름을 알리고 CJ가 변화시킬 수 있는 삶의 모습을 보여주고자 해당 직무로 지원하였습니다.

  Q. 특별히 CJ, 그리고 해당 계열사를 선택한 이유가 있나요?
국내 1위 BIO/식품기업이라는 타이틀을 넘어서 2020년 Great CJ라는 목표로 세계 각 국으로 확장하고 있는 CJ제일제당의 모습에 큰 매력을 느꼈고, 그 중에서도 특히 모든 사업장이 해외에 위치해 있고 매출의 거의 전부를 해외에서 창출하고 있는 BIO사업부문에서 글로벌 전문가라는 꿈을 이루기 위해 CJ제일제당 BIO사업부문을 선택하였습니다.

  Q. 마지막으로, CJ인이 될 지원자들에게 한 마디 부탁 드려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해보자"는 적극적인 도전 정신과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음가짐인 것 같습니다. 그런 마인드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 지금의 CJ제일제당을 만들었고, 또 앞으로도 그런 사람들이 Global CJ, Great CJ를 만들고 이끌어 나갈 것입니다. 든든한 버팀목이 될 CJ에서 글로벌 무대로 꿈을 펼칠 수 있는 CJ인이 될 수 있길 희망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