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정보

식품마케팅

ROLE

“브랜드매니저는 회사의 소사장이죠”
브랜드 전략에 대한 이해와 방향성을 바탕으로 업계의 트렌드를 캐치하고 브랜드의 매출과 손익을 책임지는 업무입니다.
제품의 컨셉부터 연구, 기획, 포장, 판매 촉진까지 제품과 브랜드의 전반적인 운영을 책임지게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하기까지의 전 과정을 익히고, 고객 가치와 회사의 가치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해야 합니다. 다양한 유관부서와의 협업뿐만 아니라 고객들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여야 하기 때문에 본인이 담당하는 브랜드에 대한 애정과 업에 대한 통찰력이 필요합니다.
① 브랜드 관리
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어떤 가치를 줄 수 있을지 끊임없이 고민하며, 신제품 출시 및 광고 등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사랑 받는 브랜드로 거듭나도록 관리하는 업무입니다.
② 제품 개발
업계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미리 예측하여, 소비자들이 원하는 가치를 반영한 제품을 적시에 선보임으로써 소비자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③ 판매 촉진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하도록 온/오프라인에서 광고, 홍보, 행사, 시식 등의 다양한 수단을 사용하여 제품의 가치를 알리는 활동입니다.
④ 매출 및 손익 관리
연간 목표 매출 및 이익을 달성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지표 점검과 그를 바탕으로 세부적인 전략을 수립/ 실행함으로써 회사의 가치 창출에 기여합니다
 
*제품 Category
 - 소재: 기초소재(설탕,밀가루,식용유), 가공소재 및 신감미료 등
 - 식품: HMR, 소스류(한식,양식,드레싱), 디저트류, 건강기능식품 등

필수역량

“시장 변화를 냉철하게 분석하는 이성과 소비자의 마음에 따뜻하게 공감하는 감성의 조화”
소비자와 시대가 원하는 가치를 창출하면서 매출과 이익이라는 지속성을 가진 브랜드를 만들어야 합니다.
① 감지 능력 – 트렌드 센싱
세상은 시시각각 변하고 있습니다. 내가 만들고 싶은 제품이 아니라, 시대가 원하는 제품을 만들어야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트렌드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이것이 식품업에는 어떤 의미인지에 대한 고민과 이해가 필요합니다. 세상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감지할 수 있어야 그에 맞는 제품을 만들어갈 수 있겠죠?
② 논리적 능력 - 숫자에 대한 감각
아무리 좋은 브랜드라도 매출과 이익이 생기지 않으면 지속될 수 없습니다. 소비자에게 가치를 전달하면서도 해당 브랜드가 성장하고 지속하기 위한 지표 관리는 필수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재무제표 분석과 원가 관리와 같은 수치를 다루는 일에도 능통해야 합니다. 또한, 제품 판매 시나리오를 구상하고 각 경우에 따른 전략을 구상하기 위해서는 매출/비용 simulation과 같은 숫자를 다루는 작업이 필수라고 할 수 있답니다.
③ 공감 능력 – 소비자가 느끼는 불편함을 공감
소비자들이 일상을 살아가면서 느끼는 불편과 원하는 점을 상품 개발자의 입장이 아닌 소비자입장에서 공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가치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④소통 능력 – 외부와 내부를 연결하는 커뮤니케이션
소비자 용어와 회사 용어가 다르고, 연구소와 영업의 표현 방식이 다를 때 이를 조율하는 것이 마케터의 역할입니다. 크게는 소비자가 표현하는 감성적 가치와 회사의 재무적 가치가 일치할 수 있도록 조율하고, 작게는 유관부서 사이에서 각자의 역량이 발휘될 수 있도록 상황과 목표를 합치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합니다.

Career Path & Vision

“2020 Great CJ와 함께 CJ제일제당에서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답니다.”
식품 마케터는 제일제당의 주요 브랜드 전략 및 기획과 함께 손익관리, 상품의 수요공급을 조절하고 업무까지 수행하면서 사업적 안목을 키울 수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은 국내 1위를 넘어 Global 시장도 끊임없이 확대하고 있습니다. 본인 역량과 어학적 소양을 기르고 글로벌 마인드와 열정이 있다면 업의 전문가로서 해외 근무의 기회를 갖게 되고, 해외 시장에서 CJ제일제당의 제품과 브랜드를 전파하는 국내 제일의 마케터로서 법인 운영까지 책임지는 글로벌 인재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기회가 있답니다.

INTERVIEW
(식품마케팅 직무, 2012년 하반기 입사자)

Q. CJ is, 당신에게 CJ란?
CJ는 저에게 동반자입니다.해외 생활 경험을 하면서 우리나라의 문화가 보다 외국사람들에게 알려지고 많이 이용되면 좋겠다고 느꼈어요. 이런 저의 Vision이 새로운 식문화를 창조하고 한국 문화를 Global화 하고자 하는 CJ의 Vision이 같고, 회사가발전하는 만큼 내 자신도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Q. 현재 담당하고 계신 직무에 대해 소개 부탁 드려요.
현재 프레시안)육가공파트에서 신규 카테고리 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새로운 시장/카테고리의 기회 탐색에서부터 소비자 트랜드 조사 및 분석 등 제품 기획에서부터 출시, 출시 후 판촉활동에 이르기까지 브랜드/제품 개발의 전 과정을 조율하고 있어요. 출시 후에도,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인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프로모션/광고 활동 기획을 하고 있습니다.
Q. 어떤 동기를 갖고 해당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나요?
제품 개발과 브랜드 관리에 있어 많은 관점에서 다양한 경험과 업무를 해볼 수 있고, 소비자가 내가 만든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 매력을 느껴 업무에 지원하였습니다.
Q. 특별히 CJ, 그리고 해당 계열사를 선택한 이유가 있나요?
타 산업과는 달리, 식품을 수출하는 것은 그 나라의 문화도 같이 수출한다고 생각해요. 그만큼, 각 나라마다 식 문화가 달라, CJ의 식품이 세계에 뻗어나가는데 챌린지도 많지만, 그런 어려움을 극복하고 우리나라를 해외에 알리는데 즐거움을 느껴 CJ제일제당에 지원하였습니다.
Q. 마지막으로, CJ인이 될 지원자들에게 한 마디 부탁 드려요.
회사와 본인이 동일한 Vision을 가지고 같은 발전해나갈 수 있는지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특히,소비자들의 행동을 분석하고 기획하는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이 주 업무인 일반 마케팅보다 포괄적으로, 식품마케팅은 담당 제품과 브랜드의 A부터 Z까지 개발에서부터 판촉/프로모션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관장하는 역할인 만큼 CJ에서 자신이 원하는 꿈을 펼쳐나갈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