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정보

R&D(BIO) 발효공정

ROLE

  "CJ제일제당 BIO연구소 발효공정 연구원은 생명공학 기술을 활용하여 사료 첨가용 아미노산, 식품 첨가용 제품을 생산하는 미생물의 발효공정 및 전환공정을 연구합니다"
개발된 공정기술들을 CJ제일제당 생산현장에 적용하여 생산력을 극대화하고 생산제품의 원가를 절감하여 이윤 창출에 기여합니다. 또한 생산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점 및 개선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업무도 수행합니다. 구체적인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1)미생물 특성 분석 및 공정 최적화
대사공학 및 Omics 기술에 의해 개발된 산업적으로 유용한 미생물의 생리특성 및 발효특성을 면밀히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본적인 배지 최적화, 공정 최적화 연구를 수행합니다.

2) 개발된 공정의 현장화(기술이전)
실험실 수준에서 개발된 최적 공정조건을 생산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scale-up 연구를 수행하며, 여기서 얻은 정보와 결과를 바탕으로 해외 생산현장(미국, 브라질, 중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 5개국 7개 현장)에 파견되어 기술이전 업무를 직접 수행합니다.

3) 혁신 발효공정 개발
당사가 보유한 기존의 발효공정 기술을 바탕으로 세상에 없는 혁신 공정을 끊임없이 개발하며, 발효공정 기술의 leading 그룹이 되기 위해 노력합니다.

4) 현장 이슈 대응
생산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분석하며, 이를 해결하여 생산현장에 제안하고 적용합니다. 필요 시 직접 파견되어 업무를 수행합니다.

Qualification

  1)지식(Knowledge) 및 기술(Technology)
미생물학, 생화학, 물리화학, 발효공학, 공정공학, 실험통계학, 유체역학, 기기분석 분야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필수적으로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대사공학, 유전공학 등 심도 있는 미생물 대사의 이해와 기계설비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으면 업무수행에 더 많은 도움이 됩니다.

  2)기본역량 (Competency)
치밀한 실험설계, 객관적 data 처리와 해석, 간결한 보고서 작성 등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업무역량이며, 이를 위한 도구로 word, 엑셀, power point 등의 활용이 원활해야 합니다.

  3)태도 (Attitude)
발효공정 연구는 균주개발 부서, 정제연구 부서 및 생산현장과의 긴밀한 협조 및 정보공유가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 관련 부서와의 협의 시 원활한 communication 을 위한 경청, 설득, 존중의 태도가 필요합니다. 또한 연구개발의 기본 자세인 창의, 도전정신이 필요하며 정직하고 솔직한 태도가 필요합니다.

CAREER PATH&VISION

  "발효공정 연구원은 관련분야의 역량을 향상시킴으로써 당사의 생산기술센터 및 해외 생산현장에서 근무할 기회가 연구소 내 어느 분야보다 많으며, 실제로 연구원 출신이 해외 현장에서 역량을 발휘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실험실 규모의 공정 연구에서부터 대규모의 해외 생산현장까지 다양한 경험을 통해 바이오산업에 대한 폭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는 큰 매력이 있습니다. 실험실에서 제작한 미생물이 거대한 생산현장에 적용되어 바이오 제품으로 거듭나고, 세계 각국으로 판매되는 과정에서 수십 년간 축적된 CJ제일제당의 BIO기술과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사업역량을 파악할 수 있으며, 연구원의 작은 아이디어가 거대한 조직을 변화시키고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결과를 몸소 체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발효공정 연구원은 관련분야의 역량을 향상시킴으로써 당사의 생산기술센터 및 해외 생산현장에서 근무할 기회가 연구소 내 어느 분야보다 많으며, 실제로 연구원 출신이 해외 현장에서 역량을 발휘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또한 연구소 내부적으로는 전문분야에 대한 학습의 기회가 제공되고, 우수 연구원들에게는 해외학회참가 기회가 있어 최신 연구동향 및 신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갖춘 CJ그룹의 집합/온라인 교육과정을 통해 개인과 회사가 원하는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매니저로서의 역량을 갖춘 사람은 연구개발 팀장(Project Leader)으로 성장할 수 있으며 관리자보다 연구개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본인 분야에 특화된 스페셜리스트로 성장하게 됩니다. BIO사업은 기술집약적 사업이다 보니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연구원은 연구기획, 사업전략, 사업관리 등 다른 직무로 전환하여 성장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