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정보

R&D(BIO) OMICS

Role

  "CJ제일제당 BIO연구소 OMICS 연구원들은 지속적인 신기술 개발 및 과제 적용을 통하여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미생물 개발에서 제기되는 문제점을 분석한 후, 개선점을 제안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OMICS 연구원들은 본인 전공에 따라 업무가 Bioinformatics, In silico Analysis, Metabolomics, Proteomics, Transcriptomics으로 구분됩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Bioinformatics업무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생물학을 연구합니다.
: 대량의 유전정보와 실험정보를 처리하여 유용한 정보를 생산하고, 서열기반의 유용한 예측알고리즘 및 도구를 도입하여 분석을 실행합니다. 이런 분석과정에서 유용한 유전자들을 탐색하고 선별된 유전자를 균주에 도입함으로써, 생산성과 수율 향상에 기여합니다. 대량의 데이터 분석을 위해 Linux환경에서 많은 업무들이 진행되고, 다수의 언어로 프로그래밍하고 있습니다.
둘째, In silico Analysis업무는 In silico Metabolic Flux Analysis (시스템생물학) 기술들을 활용하여, 산업적으로 유용한 물질들을 생산하는 산업용 미생물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 In silico Model Reconstruction Tool을 사용하여, 관련 산업용 미생물의 In silico Models을 구축하고 Simulation(최대이론수율, 최적경로탐색, 대사흐름을 계산)함으로써, 산업용 미생물 개발 전략을 도출합니다. 또한 여러 미생물 관련 DB에서 유효 외래유전자를 발굴하며, 그 결과를 균주개발 연구원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셋째, Transcriptomics 업무는 생명공학 기술을 활용하여 산업적으로 유용한 물질을 생산하는 미생물 내에 transcript되는 messenger RNA (mRNA)의 발현 수준을 비교•분석하는 것입니다.
: 이를 통해 미생물의 특성파악 및 유용한 유전자를 선별하여 생산성 및 수율 향상에 기여하는 기술입니다. Transcriptomics는 DNA microarrray, RNA-sequencing, qRT-PCR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DNA microarray (또는 DNA chip)의 경우는 미생물 내에서 transcript되는 전체 messenger RNA (mRNA)의 발현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기술이며, comparison에서 강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RNA-sequencing경우도 전체 mRNA의 발현을 볼 수 있으나, comparison보다는 Transcript되는 ORF와 length등 Bioinformatics측면에서 더 유용한 기술입니다. qRT-PCR의 경우 특정 유전자의 mRNA만을 볼 수 있는 기술입니다.
넷째, Metabolomics업무의 목적은 질량분석기를 활용하여 산업적으로 유용한 물질(사료첨가제, 식품첨가제 등)을 생산하는 미생물의 세포내외 대사물질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 이를 바탕으로 산업 미생물 균주의 유용물질 생산성을 증진시키는데 기여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수집한 정보에 기초하여 유전자 조작, 유전자 재조합, genomics, transcriptome, proteomics, metabolomics, 대사공학, 효소발현, 효소개량, 미생물의 배양과 발효 등을 통해 고수율 균주개발을 제안합니다. 제안되어 새롭게 개발된 미생물이 생산현장에서 문제없이 적용될 수 있도록 30 L 발효기의 시료분석에 참여합니다. 연구소 내 기술지원 요청이 있을 경우 외부 위탁연구 등을 통하여 시료 분석, 문제점 해결 및 원활한 생산을 위해서 기술지원에 협조합니다.
다섯째, Proteomics 업무는 생명공학 기술을 활용하여 산업적으로 유용한 물질 (사료첨가제, 식품첨가제 등)을 생산하는 미생물 내에 존재하는 단백질들의 발현 수준을 비교•분석하는 것입니다.
: Proteomics 업무는 LC-MS/MS를 이용하여 분석하며 절대적(mAQUA) 혹은 상대적(iTRAQ) 정량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합니다.
위와 같은 분석을 통해 생산(또는 개발) 균주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으며, 생산성 및 수율 향상에 기여합니다. 또한, 공정개발 과정 중에 나타나는 문제점에 대해 해결책도 제시합니다.

Qualification

  ① 지식 (Knowledge)
대사공학, 미생물학, 분자생물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더불어 Omics Data 분석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특히, 유전자 조작기술과 같은 미생물 실험 및 분석 방법의 기본적인 지식이 있으면 업무수행에 도움이 됩니다.

  ② 기술 (Skill)
- Bioinformatics & In silico Analysis : 유용한 툴들이 다양한 플랫폼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언어로 개발되어 있기 때문에 Windows 및 Linux 운영시스템을 잘 다루며 다양한 프로그램언어를 구사할 수 있으면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In silico Analysis은 균주를 Modeling하고 Simulation해야하기 때문에 최적화이론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 Transcriptomics : 다양한 균주와 세포에서 RNA를 추출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다양한 Transcriptome 기술을 구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relative/quantitative qRT-PCR경험 및 NGS를 이용한 RNA-Sequencing 실험과정을 이해하고 진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 Proteomics : 다양한 균주와 세포에서 Total Protein을 추출할 수 있어야 하며, 특히 membranes protein separation을 진행해 본 경험이 있을 경우 다양한 proteomics실험에 도움이 됩니다. LC-MS/MS로 단백질 분석을 진행할 수 있어야 하며, 특정 단백질 보다는 세포 내 Proteome을 분석한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 Metabolomics : 미생물, 식물 또는 동물세포 등에서 대사체를 추가적인 대사과정이 없게 추출할 수 있고 이를 분리/정제하여 Mass spectrometry 기반 (GC/MS, LC/MS, CE/MS 등) 또는 NMR 등으로 정성/정량 분석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또한 분석된 raw data의 processing 및 통계처리가 가능해야 합니다. 대사공학 및 physiology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 대사체 분석 결과 해석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 외 학술적인 정보수집과 경쟁사 기술분석을 위한 영어, 일어 능력이 요구되며, 효과적인 정보검색, 수집, 분석 및 연구 성과물의 DB화를 위해서 엑셀, 워드, 파워 포인트 등의 컴퓨터 및 인터넷 활용 능력이 요구됩니다.

  ③ 태도 (Attitude)
OMICS 연구를 위해서는 다른 부서 연구원들과 의견 교류가 필수적이어서 여러 소모임이나 회의가 진행되기도 합니다. 원활한 업무 진행을 하기 위해서는 communication 능력 (경청, 설득, 요청, 합의)이 뛰어나야 하고, 특성상 창의/도전 정신이 필요합니다.

CAREER PATH & VISION

  " 무엇보다 연구원으로서 실험실 규모의 미생물 개량 연구에서부터 대규모의 해외 생산현장까지 다양한 경험을 통해 바이오산업에 대한 폭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는 큰 매력이 있습니다."
실험실에서 제작한 작은 미생물이 거대한 생산현장에 적용되어 바이오 제품으로 거듭나고, 세계 각국으로 판매되는 과정에서 수십 년간 축적된 CJ제일제당의 BIO기술과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사업역량을 파악할 수 있으며, 연구원의 작은 아이디어가 거대한 조직을 변화시키고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몸소 체험할 수 있습니다.
OMICS 연구원으로서 다양한 OMICS기술들에 대한 직∙간접적 경험을 할 수 있으며, 이러한 다양한 OMICS data를 이용한 통합적인 분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균주와 발효공정에 대한 새로운 view를 경험하고, 다양한 균주 개발과 발효공정에 대한 전략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OMICS 기술과 산업용 미생물 개발 및 발효공정에 접목시켜 부가가치를 창출해 볼 수 있는 점은 경력 개발에 큰 도움이 됩니다. 아울러 연구소내외의 다양한 유수 연구인력들과 교류하면서 생명공학 분야의 최신 기술들을 습득/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구소 내부적으로는 전문분야에 대한 학습의 기회가 제공되고, 우수 연구원들에게는 해외학회참가 기회가 있어 최신 연구동향 및 신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갖춘 CJ그룹의 집합/온라인 교육과정을 통해 개인과 회사가 원하는 성장모델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매니저로서의 역량을 갖춘 사람은 연구개발 팀장(Project Leader)으로 성장할 수 있으며 관리자보다 연구개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본인 분야에 독보적인 존재인 스페셜리스트로 성장하게 됩니다. BIO사업은 기술집약적 사업이다 보니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연구원은 연구기획, 사업전략, 사업관리 등 다른 직무로 전환하여 성장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