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정보

R&D(BIO) 정제

직무소개    

 CJ제일제당 BIO연구소 정제공정 연구원은 BIO연구소에서 개발하는 제품의 정제 Process를 개발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미생물 발효액에서 원하는 물질을 가장 경제적인 방법으로 정제하는 공법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공정을 설계, 시운전까지 지원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업무는 크게 세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실험을 통해서 공법개발에 필요한 데이터를 축적하는 Lab 실험, 축적된 데이터를 가지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scale up을 하는 Pilot 테스트, 마지막으로 현장적용에 대한 지원업무가 있고 이와 더불어 경제성과 원가를 평가하고 투자비 산출 업무가 있습니다.
 아미노산 정제에 주로 사용되는 기술은 막여과, 이온교환 수지, 결정화, 분리, 건조, 과립화 등이 있으며, 제품의 물성에 따라 새로운 기술이 적용되기도 합니다. Lab 장비와 Pilot 장비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어 실험 진행함에 있어서 큰 어려움이 없으며 필요에 따라 수시로 보완하고 있습니다.

필수역량

① 지식 (Knowledge)
 : 정제 기술 개발에 바탕이 되는 지식으로는 화학공학, 식품공학을 들 수 있는데 특히 단위조작, 유기화학, 생물공학, 분석 등의 지식이 요구됩니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미생물 전반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요구됩니다. 또한 과제 진행의 주요한 업무가 실험이기 때문에 실험을 계획하고, 결과를 분석 할 수 있는 능력이 기본적으로 요구됩니다.
② 기술 (Skill)
 : 그 외 학술적인 정보수집과 경쟁사 기술분석을 위한 영어, 일어 능력이 요구되며, 해외 생산현장과의 원활한 업무 진행을 위해 기본적인 현지어 활용 능력이 필요합니다. 효과적인 정보검색, 수집 및 분석과 연구 성과물의 DB화를 위해서 엑셀, 워드, 파워 포인트 등의 컴퓨터 및 인터넷 활용 능력이 요구됩니다.
③ 태도 (Attitude)
 : 정제공정 연구를 위해서는 함께 협업하는 관련부서가 많아, 원활한 업무 진행을 하기 위해서는 communication 능력 (경청, 설득, 요청, 합의)이 뛰어나야 합니다. 균주개발 연구원, 발효공정 연구원들과 지속적으로 협업을 하며, 공업화의 단계에서는 설비 선정 및 투자비 산출을 위해 엔지니어링 부서와 협의가 이루어지며, 현장 적용 및 시운전을 위해서 사내 기술혁신센터 및 현지 공장 주재원들과 공동으로 사업화를 추진하게 됩니다.

CAREER PATH & VISION

 무엇보다 연구원으로서 실험실 규모의 미생물 개량 연구에서부터 대규모의 해외 생산현장까지 다양한 경험을 통해 바이오산업에 대한 폭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는 큰 매력이 있습니다. 실험실에서 탄생한 작은 미생물이 거대한 생산현장에 적용되어 바이오제품으로 거듭나고, 세계 각국으로 판매되는 과정에서 수십 년간 축적된 CJ제일제당의 BIO기술과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사업역량을 파악할 수 있으며, 연구원의 작은 아이디어가 거대한 조직을 변화시키고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몸소 체험할 수 있습니다. 정제 신공법을 개발하는 업무의 특성상, 관련된 전문기술을 습득할 수도 있고, 정형화된 반복 업무가 아니기 때문에 과제를 완수하게 되면 결과물에 대해서 큰 성취감과 자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울러 다양한 분야의 유수 연구인력들과 교류하면서 생명공학 분야의 최신 기술들을 습득/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들을 산업 현장에 직접 적용하는 주체로서 자부심을 갖고 역량을 펼쳐 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연구소 내부적으로는 전문분야에 대한 학습의 기회가 제공되고, 우수 연구원들에게는 해외학회참가 기회가 있어 최신 연구동향 및 신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갖춘 CJ그룹의 집합/온라인 교육과정을 통해 개인과 회사가 원하는 성장모델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매니저로서의 역량을 갖춘 사람은 연구개발 팀장(Project Leader)으로 성장할 수 있으며 관리자보다 연구개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본인 분야에 독보적인 존재 스페셜리스트로 성장하게 됩니다. 모든 사업장이 해외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기술지원 같은 해외 출장 및 과제 수행을 위한 단기 파견으로 현지 인력들과 함께 일하며 글로벌 마인드를 키울 수 있습니다. 개인 경력 개발 경로에 따라서는 해외 주재원으로 일할 수고 타 직무에 비해 많은 기회가 부여 되는 편입니다.
 또한 BIO사업은 기술집약적 사업이다 보니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연구원은 연구기획, 사업전략, 사업관리, 생산기술 엔지니어, 해외사업장 주재원 등 다른 직무로 전환하여 성장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