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정보

식품마케팅

ROLE

Business Planning + Management
식품마케팅은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의 홍보/PR전략수립과 실행에 국한되는 것이 아닌, 사업전반에 대한 ‘소사장’의 개념으로 [ 매출 / 수익성 / 점유율 / 소비자인지도 / Mindset ] 까지 관리하는 직무입니다. 전체 사업운영의 권한과 책임이 주어지고, 향후 사업의 방향성을 결정하고 이끌어가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Brand Building
Brand Manager라는 직무명과 같이 담당 브랜드의 철학, 비전, 미션,Identity 등을 규정짓고, 시장과 소비자 인식상의 포지셔닝을 책임집니다. 더불어 Idea와 Benefit을 바탕으로 정립된 Concept을 다양한 Marketing Tool을 활용하여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합니다.

QUALIFICATION

커뮤니케이션 스킬
Brand를 책임지는 마케터는 다양한 유관부서와 협업관계에 있는데, 하루에도 몇 번씩 많은 변수와 마주치게 됩니다. 그럴 때마다 얼마나 유연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갖추고 있느냐가 업무의 흐름을 바꾸어주는 가장 큰 역량으로 작용한다고 생각합니다. 명확한 역할 지정과 스케줄링을 바탕으로 최대한의 결과를 이끌어내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요구됩니다.
숫자에 대한 감각
뛰어난 예측력과 상황 대응력은 기본적으로 숫자에 대한 이해에서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수치화된 데이터 자료를 숫자에 대한 감각으로 분석하고, 시장상황에 맞춰 발 빠른 전략을 수립-실행할 수 있 어야 합니다.
현장에 대한 이해
무릇 ‘모든 길은 현장으로 통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현장에서의 고객 반응과 경쟁 업체의 동향/소비 트렌드에 기민하게 대응해 시장을 선점하고 리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춰야 합니다.

CAREER PATH&VISION

사업전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최고경영자의 역량을 갖출 수 있습니다.
마케터는 상품화 / Brand Managemet를 위해 직접적으로 가장 많은 유관부서와 업무를 진행하고 리드하는 운영주체로서, 사업의 이해도가 가장 높은 직무입니다. 그리하여 각 유관부서의 역할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소비자 Trend를 파악하고 사업을 확대-발전시키는 최고경영자의 역량을 기본적으로 쌓을 수 있습니다.  
브랜드 운영의 주체로서, 어떤 사업이든 맡아서 운영할 수 있습니다. 마케터는 다양한 카테고리의 사업을 담당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분야의 사업에 대한 감각을 익힐 수 있습니다. 다양한 마케팅 전략수립을 통해 (환경요인 / 소비자-경쟁사-자사 / SWOT분석 / STP / 4P Mix 등) 사업운영에 대한 탁월한 능력을 키울 수 있고, 더불어 소비자 행동에 기반한 전략수립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기에 어떠한 사업을 맡아도 운영할 수 있는 Specialist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INTERVIEW

Q. CJ is, 당신에게 CJ란?
CJ는 “생활 속 즐거움”입니다. 가족과의 행복한 외식부터 연인과의 공연까지, 모든 문화생활 곳곳에서 CJ를 찾는 일은 어렵지 않습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의 생활 속에 즐거움으로 녹아있고 나아가 전 세계인에 그 즐거움을 전파하는 기업이 바로 CJ입니다. 더 나은 Life Style을 위하여 문화 자체를 만들어가는 CJ 덕분에 제 삶도 더욱 즐거워지고 있습니다.

Q. 현재 담당하고 계신 직무에 대해 소개 부탁 드려요.
제약 마케팅실의 구성원을 PM(Product Manager)이라 합니다. 한 제품의 발매부터 판매 및 판촉까지 제품과 관련된 모든 사항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공부를 통해 메시지를 발견하고 제품의 가치를 꾸준히 계발합니다. 타 마케팅 부서와는 다르게 보험심사 등의 규제에 대하여 민감하게 반응하고 대응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국내 제약회사의 경우 약품을 해외에서 들여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해외관련 인사들과의 미팅을 비롯하여 글로벌 규모의 업무를 경험할 수 있는 직무입니다.

Q. 어떤 동기를 갖고 해당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나요?
마케팅은 단어 하나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마케팅 부서는 고객의 마음을 움직여 판매를 촉진하는데 가장 집중해야 합니다. 실제로 CJ의 마케터는 전반적인 판매 전략을 구상하고 방향을 제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제품 자체를 온전히 책임질 수 있다는 점은 저로 하여금 굉장한 자부심을 갖게 합니다.

Q. 특별히 CJ, 그리고 해당 계열사를 선택한 이유가 있나요?
학부시절, 저는 젊고 에너지 넘치는 모습의 CJ가 저와 굉장히 닮아있다고 느끼면서 큰 관심과 호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CJ는 변화를 이끌어가는 젊은 기업으로서, 그 중에서도 모태기업인 CJ제일제당의 경우 국내를 넘어 세계에 우리 식문화를 전파하고 뛰어난 생명공학 기술력으로 세계의 1위 자리를 당당히 차지하고 있습니다. CJ의 끊임없는 도전과 CJ제일제당의 역동적인 변혁을 보며 앞으로 CJ와 함께 글로벌 문화를 이끌어 갈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고 이에 망설임 없이 CJ를 선택하였습니다.

Q. 마지막으로, CJ인이 될 지원자들에게 한 마디 부탁 드려요.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을 즐기는 분들이라면, CJ가 그 꿈을 펼칠 수 있는 가장 좋은 무대가 되어 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결코 ‘대기업’이라는 타이틀만으로 CJ의 무궁한 매력을 표현할 수는 없습니다. CJ는 여러분의 청춘, 낭만, 도전 그 이상일 것입니다. 인생의 큰 전환기를 CJ에서 맞게 된 것을 ‘미리’ 축하 드리며 진심으로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