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정보

R&D Bioinformatics

Role

CJ 제일제당 미래기술센터 생물정보학 연구원은 최신 기술로 부각되고 있는 마이크로바이옴 바이오 의약품뿐 아니라 백신, 면역증강제 등 다양한 바이오 의약품을 개발함에 있어 중요성이 점차 대두되고 있는 빅데이터를 생성/평가하는 직무를 담당합니다. 연구활동을 통해 발생하는 다양한 실험데이터를 분석하고 멀티오믹스 데이터를 이용하여 기능성 후보 물질을 빅데이터/AI기반 하에 발굴/평가하는 업무를 주로 담당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 질병과 미생물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더불어 전문적인 통계학적 지식 및 프로그램 코딩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단순 분석 서비스 지원에서 벗어나 바이오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로서 신규과제를 발굴/개발하는 업무도 담당할 예정입니다.

Qualification

① 지식(Knowledge) 및 기술(Technology)
: 생물정보학 연구는 빅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전산 능력, 통계 분석 능력과 더불어 기본적인 생물학적 지식이 필수입니다. 실험실 자동화가 진행됨에 따라 대용량 데이터가 매우 빠르게 생산되고 있으며 이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분석하여 연속적인 실험 과정에 빠르게 반영되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생물학 및 실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수적이며 다양한 실험데이터의 다차원적 분석을 위한 새로운 분석 프로그램 개발 역량이 요구됩니다. R/Python을 이용한 인체유래 시료의 유전체/대사체 분석, 마이크로바이옴 메타지놈/메타볼롬 분석, 미생물 비교 유전체 분석 역량이 중요하며 향후에는 머신러닝/딥러닝 분석 역량도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② 기본 역량 (Competency)
: 논리적이고 치밀한 연구설계 능력, 객관적 데이터 처리와 데이터간 상관관계 해석 능력, 간결한 보고서 작성 등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업무 역량이며, 특히 학술적인 정보수집과 관련 실험에 대한 학계/산업계 다양한 네트워크가 요구됩니다. 또한 전문적 지식 중심의 정보공유 및 이해, 그리고 무엇보다 문제 해결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③ 태도 (Attitude)
: 최고의 바이오 의약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 사람들과의 협업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skill이 필요합니다. 각자의 분야에 대한 존중을 기반으로 활발한 논의와 협의를 이끌어 내야 합니다. 또한, 연구에 대한 정직함과 전문성을 함양하는 자세가 필요하고 이런 태도를 꾸준히 유지해 나가려는 성실한 모습이 중요합니다.

CAREER PATH & VISION

우리 몸 속에 살고 있는 마이크로바이옴은 우리 몸의 세포 수보다 많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제는 인간의 건강 유지 및 질병 치료에 있어 매우 중요한 타겟이 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 신약개발 기업이 많아질수록 생물정보학 연구에 대한 경험은 기업에 있어서나 개인에 있어서 차별적인 경쟁력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다양한 분야에 꿈을 펼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학문간의 융합이 중요한 시대적 흐름으로 볼 때, BT와 IT분야를 모두 아우로는 생물정보학 연구원은 향후 BIO산업내에서 그 위상이 매우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CJ제일제당은 이를 위해 생물정보학 연구원이 마이크로바이옴 연구분야에서 역량을 발휘하고 키워나갈 수 있도록 최신의 연구 및 제조 설비를 구축하였으며, 다양한 분야의 역량 있는 연구원들이 함께 일 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제공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창의적 연구 속에서 데이터를 직접 생산하고 분석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일하는 즐거움과 보람을 찾고 업무 전문성을 키워나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생물정보학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키워 나가면서 향후 다양한 업무 활로를 개척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순 업무를 벗어나 논문 발표, 특허 출원 등을 독려하는 환경 속에서 산업계와 학계의 균형적인 시각과 전략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추후 사업개발 전문가, 연구개발 Specialist, 조직운영 Manager 등의 다양한 형태로 성장 가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