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정보

IP(Intellectual Property)

직무소개

  IP(Intellectual Property)는 기업의 성장과 사업 안정화를 위하여 그 가치와 중요성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 필수 요소입니다. CJ제일제당 IP 부서는 CJ제일제당의 지식재산권을 관리하고 있으며, 연구소 기술에 대한 권리를 창출·보호하고 경쟁사의 특허 분석을 통하여 향후 연구와 사업 방향을 제시합니다.
첫째, 연구소의 지식재산권 전반을 관리합니다.
:  당사의 지식재산 확보를 위하여 연구원과 논의하여 특허 혹은 영업비밀에 대한 전략을 수립합니다. 특허 출원 시, 출원 국가를 선정하고 특허 출원 프로세스를 거쳐 기술을 권리화하고 유지·관리합니다.
둘째, 특허의 RISK를 점검하고 대응합니다.
:  자사 또는 경쟁사의 기술 및 특허를 분석하여 특허 리스크에 대하여 검토합니다. 특허 이슈가 있을 시, 이에 대하여 향후 대응 방안을 수립하고 이행하여 사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합니다.
셋째, 경쟁사의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전파합니다.
:  경쟁사에서 출원한 특허 분석을 통해 경쟁사에서 연구하고 있는 기술에 대한 동향을 파악하고 보고서를 작성하여 사업부와 연구소에 전달합니다. 더 나아가, 현재 시장에서 대두되는 기술과 사업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합니다.
넷째, 기술 이전 및 매입을 위한 기술가치평가를 진행합니다.
:  각 사업부와 연계하여 필요한 기술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이전 및 매입 가능한 특허를 발굴합니다. 외부 기관 혹은 타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특허를 분석하고 기술가치평가를 통해 제일제당의 향후 사업에 유익한 기술을 거래합니다.

그 밖에도 내부 구성원들의 지식재산권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한 저널 발간 및 지식재산권 교육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필수역량

  지식(Knowledge), 기술(Skill), 태도(Attitude)의 대명사
① 지식(Knowledge)
: IP의 업무의 특성 상, 연구소의 기술과 지식재산권에 대한 이해가 동시에 필요합니다. 따라서 분자생물학, 유기화학, 식품공학 등 연구소에서 사용하는 배경 기술과 특허법에 대한 기초 지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② 기술(Skill)
: 선행 기술 조사 및 경쟁사 특허 분석 시 영어가 많이 사용되므로 영어 독해 능력이 요구됩니다. 업무에서 자주 다루는 명세서에는 기술을 문장으로 표현합니다. 따라서 글 쓰는 능력과 글을 이해하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지식재산 관리를 위하여 MS OFFICE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MS OFFICE 활용 능력을 갖춘다면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③ 태도(Attitude)
: 경쟁사 특허를 분석하는 업무에서는 분석력과 세밀함을 요구합니다. 특허 출원은 프로세스 별 기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시간관리능력이 필수적입니다. 그리고 R&D, 마케팅 등 내부 유관부서 및 외부 대리인과 협업을 진행하므로 의사소통 능력이 뛰어나야 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나날이 발전하는 기술과 개정되는 특허법에 대해 끊임없이 학습하고자 하는 열정이 있어야 합니다.

CAREER PATH & VISION

  Global IP 전문가
IP는 연구소의 기술 보호 및 활용을 위하여 그 핵심 요소인 지식재산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1위를 넘어 Global 1위를 꿈꾸는 CJ 제일제당의 기술에 대하여 지식재산을 창출·관리하며, 국내외 특허 출원에 대한 노하우를 비롯한 폭 넓은 업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또한 Global 시장 내의 특허 분석을 통해 식품과 생명공학 산업의 동향을 파악하고 관련 지식을 계속해서 쌓아 나갈 수 있습니다. 향후 IP 전문가로 성장하여 연구원에게 새로운 연구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CJ 제일제당의 사업 방향 설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IP 부서는 연구소의 기술과 지식재산권에 대한 지식을 모두 보유하고 있는 특수 전문 조직입니다. 식품 및 바이오 기술, 지식재산에 대한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부서원의 지속적인 전문성 함양을 위하여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합니다. 내부 세미나를 통하여 최근 발생하는 특허 이슈에 대하여 구성원 간 공유하고 연구소에서 주최하는 기술세미나에 참여하여 최근 각광 받는 식품 산업과 생명공학 산업의 동향을 파악합니다. 국내외 특허법 관련 외부 세미나에 참석하여 최근 국내외 특허법 개정안이나 지식재산 이슈 흐름에 대한 정보를 얻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기술 및 지식재산에 대한 현재 흐름을 계속해서 숙지하며 CJ가 추구하는 최고의 전문성을 가진 일류인재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유수 연구진과 지식재산 집단과의 교류를 통하여 내부 기술 도입 및 지식재산 관리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확보합니다. 또한 전문 집단과의 교류는 향후 구성원이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을 줄 수 있는 인적 자산을 제공해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