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정보

인사

ROLE

  사업장 전략적 파트너
흔히들 “인사 = 전략적 파트너”라고 표현합니다. 다시 말해서, 조직의 전략과 연계된 인사업무를 전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 사업장의 사업전략방향(신사업, 신제품출시, 설비라인 증설 및 투자, 글로벌진출 등)에 맞게 매년 인원/인건비 등 인력운영 경영계획을 수립 및 대응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채용, 인력 전배치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아울러, 사업장 직무수행에 필요한 GB,BB인증 등 자체적인 인재개발 교육체계를 수립, 구성원의 역량개발을 통한 조직목표달성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최저임금산정, 노동법개정 등 사회적∙법적 환경변화에 대한 생산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노사이슈에 대해서도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업장은 제품생산의 첫 시발점으로서, 자칫 고된 회사생활에 다양한 조직문화행사를 기획 및 운영하여 구성원들의 업무 집중도를 제고하며 기타 복리후생측면에서의 시설투자 검토 및 적용을 통한 업무환경 개선으로 조직 Loyalty를 신장하는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만능 멀티플레이어
인사의 다양한 기능(채용, 인력운영, 조직문화, 인재개발 등)을 모두 수행해내고, 이외에도 도급사 관리, 각종 인허가 이슈대응, 정보보안, 총무(구매, 비용처리 外), 사회공헌활동 기획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만능 멀티플레이어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A to Z 까지 모두 관리하는 전반의 역량이 필요합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 항상 현장 구성원들의 고충과 애로사항을 들어주고 어려움을 해결해줄 수 있는 노력이 기본적으로 수반되어야겠습니다.

QUALIFICATION

  기본적인 인사/재무 지식
인사직무가 담당하는 채용, 인력운영, 교육, 평가보상, Global HR 등 모든 분야의 가장 밑바탕에는 노동법이 있습니다. 특히 사업장 인사로서 생산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노사이슈에 대해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울러, 전략적 인력운영을 위해 사업장 발전방향을 고민하고, 검토할 수 있는 기본적인 재무, 원가 관련 지식 역시 필요합니다. 이러한 노동법 및 재무(원가)에 대한 기본 이해가 선행되어 있다면 실제 현업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업무 수행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Global 역량
사업장의 글로벌 진출이 활발하게 진행됨에 따라, 진출한 해외국가의 현지채용 구성원이 업무역량을 높이기 위해 한국으로 파견근무를 오는 경우가 늘고 있고, 국내 사업장 구성원 또한 해외국가로 나가서 업무를 보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다양한 어학능력, 해외 현지 이해도 등 Global 마인드를 갖춘 인재일수록 인사직무를 수행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Communication
가장 기본적으로 구성원들의 고충을 들어주고, 공감할 수 있는 태도가 갖춰 있어야 하며, 관련된 유관부서와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소통할 수 있는 Communication 역량이 필요합니다.

CAREER PATH & VISION

  진정한 현장을 아는 기본기 탄탄한 인사 전문가
CJ제일제당의 업종은 ‘제조업’으로, 전국 여러 사업장에서 직접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해내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사업장은 CJ제일제당의 근간이 되는 곳이고, CJ제일제당의 근간인 사업장에서의 현장 인사 경험은 무엇보다 값진 경험이 될 것입니다. 보다 넓은 인사전반에 대한 경험을 통해 큰 시야를 갖출 수 있게 되고, 사업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깊어 질 수 있습니다. 업무 SCOPE이 넓기 때문에 비록 고생을 하더라도 오히려 이러한 가장 기본이 되는 일련의 경험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인사 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사업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 최고 경영자
사업에 대한 현장에서의 깊은 이해도는 향후 거시적인 관점에서의 성장에 큰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눈으로 보고, 발로 뛰어본 기본이 되는 지식에 하나씩 살을 붙여가면서 큰 그림을 펼쳐나갈 때 또 다른 사업분야의 이해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단순히 인사관점에서의 경험이 아니라 재무적인 관점과 매출(영업)이익 달성 등 사업의 방향성도 함께 고려하는 인사/재무 전반의 분석역량은 향후 최고 경영자로서 성장하는데 큰 밑거름으로 작용할 것 입니다.

INTERVIEW (사업장 인사 직무, 2014년 상반기 입사자)

  Q. CJ is, 당신에게 CJ란?
내게 있어 CJ는 “나 자신”이다. 하루하루 자신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나 스스로 노력하듯, 내 자신처럼 소중하게 가꾸고, 성장을 이끌어내어 함께 세계 최고로 성장하는 꿈을 꾸는 곳

  Q. 현재 담당하고 계신 직무에 대해 소개 부탁 드려요.
사업장 인사로 입사하여 현재 사업장 인사파트에서 채용, 인력운영, 평가보상, 사회공헌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사업장의 다양한 직무/직급 별로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고, 적재적소에서 역량을 발휘하도록 도우며, 일궈낸 성과의 공정한 평가와 만족스런 보상으로 더욱 확대되는 역할책임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Q. 어떤 동기를 갖고 해당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나요?
대학에서는 사회복지를 전공했습니다. 사람을 기본으로 하는 학문이었기에 기업에서 사람을 관리하는 인사업무에 처음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같은 일이라도 보다 즐겁고 행복하게 일할 수는 없을까? 라는 고민 끝에 직접 人과 事의 하모니를 내보고 싶다는 생각에 지원하게 됐습니다.

  Q. 특별히 CJ, 그리고 해당 계열사를 선택한 이유가 있나요?
CJ의 경영이념이 가장 좋았어요. 기업은 단순히 이익을 창출하는 집단으로만 생각했었는데 경영철학에 ‘사업보국’이 있더군요. 선대 이병철 회장께서 처음 설탕을 만들었던 이유도 국가의 자주적인 힘을 키우기 위해서였던 것에 다시 한번 깊은 감명을 받았었습니다. 아마 그룹차원에서 사회공헌 활동을 적극적으로 강조하는 것도 이런 부분의 일환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CJ제일제당은 CJ그룹의 모태기업으로서, 오랜 역사와 전통을 기반으로 계속적인 변화와 새로운 도전
을 두려워하지 않는 모습이 굉장히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이런 면을 통해 CJ제일제당이 정체하지 않고 앞으로 더욱 성장하겠다는 일종의 기대감이 생겼고, 그 성장에 내가 일조하고 싶다는 기대를 하게 됐습니다.

  Q. 마지막으로, CJ인이 될 지원자들에게 한 마디 부탁 드려요.
CJ는 대기업이기 이전에, 여러분이 함께 하기에, 여러분과 함께 성장하기에, 여러분의 꿈을 함께 실현시키기에 충분한 자격이 있는 회사라고 생각해요. 스펙이 낮다는 이유로 혹은 자격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포기하지 마시고, 과감히 도전해보셨으면 합니다. 그 도전자체가 의미 있는 것이고, CJ는 그런 인재가 필요합니다. CJ에 대한 강한 열정과 신념으로 똘똘 뭉친 여러분과 함께하고 싶습니다.